CJ ENM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 인성
면접관 2명 지원자 6명 토론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먼저 인성면접
두번째로 토론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먼저 인성면접이 진행됩니다.(면접관 2명에 지원자 1명 홀로 들어감)
다음으로 토론면접이 진행되는데 토론과 발표 모두 포함되있습니다. 면접관 2명에 6명이 같이 합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cj이엔엠의 앞으로 수출 전략은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 중국 위주의 수출전략을 꾀해야 한다고 답.
본인의 잘하는 것은? -> 통계 분석 잘한다고 함. 다수 통계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함
빅데이터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인가? -> 데이터 축적 시스템의 구축이라고 답.
본인이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낸 성과는? -> 데이터 분석으로 신사업을 구상했다고 답.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개인면접의 경우 데이터에 대한 관심도를 물어보는 직무면접 성향을 띔. 빅데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을 때 지원자가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있는지 어느정도 있는지 궁금해했습니다. 하지만 지원자를 편하게 해주기 위해 긴장하지 말라는 말을 몇차례 했습니다.
토론면접의 경우 실제 사무에서 쓰이는 상황을 도입하였기 때문에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기도 하고 해서 딱딱한 분위기가 형성됨. 질문이 날카롭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는 자세, 그리고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는 답변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호텔에서 해서 겉은 번지르르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실상 내부는 호텔방 하나에 몇십명 몰아넣고 한시간 두시간 대기시킴(책상없음, 창문닫혀있음)
화장실도 호텔방 내부 화장실 씁니다.가뜩이나 사람 많아서 미어터짐니다.
먹을거 안줌 물만 줌 따라서 간식같은 것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금지이고 면접 동안 외부출입 금지입니다.
대기자들이 어느 방에서 대기하는지 몰라서 부를때마다 모든 대기실 전부 돌며 한번씩 이름부릅니다. 조금 혼란스러운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깨알같은 팁을 드리면 면접비 조금 적게 줌니다. 실제 면접 본시간 두시간 반, 대기시간 세시간 반정도 됩니다. 저는 뭔가 CJ라는 기업의 느낌이 옵니다.
면접 준비를 하는 노하우를 드리면 기업에 대한 조사를 정말 철저하게 하셔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시제이에서 만들고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한 것들을 잘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고 , 회사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직무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하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J ENM
CJ E&M 방송콘텐츠사업부 지원하여 1차 면접을 봤습니다.
CJ E&M 1차 면접은 직무특성면접(= 타 기업의 개인면접)과 심층면접(조별 미션)으로 이루어져 오전, 오후에 나뉘어 진행됩니다.
CJ 어느 계열사에 지원하시든 에듀스 CJ제일제당 면접자료가 다른 커뮤니티에 비해 가장 정확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9:40 직무특성면접 (2:1)
13:40 심층면접 (8명 1조, 모두 같은 분야 지원자)
- 조PT
- 개인발표
- 협상면접
으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각자 지원분야에 따라 면접시간은 바뀔 수 있습니다. 심층면접이 오전, 직무면접이 오후에 있을 수도 있구요. 점심은 제공된 식권으로 CJ 푸드월드에 가서 먹었습니다. (그랜드 엠베서더 호텔과 가까워요.)
1. 직무특성면접 (약 15분)
오전에 진행된 직무특성면접은 지원분야 실무진 2명 : 지원자 1명으로 순서에 맞춰 방에 들어가 진행했습니다.
성씨 ㄱㄴㄷ 순으로 진행되었고, 각자 15분정도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자기소개'와 '마지막 할 말'을 공통질문으로 설정한 듯 한데, 외워서 하는 답변은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면접 상황에 맞춰 면접관을 자신에게 집중시킬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질문 내용
- 자기소개, 마지막 할말
- 지원동기
- CJ 방송 쪽 어느 채널(Mnet, TvN 등)에서 일하고 싶은가?
- 소비자의 니즈 분석 외에 마케터가 갖춰야 할 덕목이 뭐라고 생각하는가?
- 취미
- 현업에서는 자기가 원하는일과 다른 일을 할 수도 있고, 엄격한 직장상사를 만날 수도 있는데 괜찮은가?
답변 내용에 대한 꼬리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실무진 면접인만큼 실무에 업무수행능력에 대해 관심을 보였습니다.
2. 심층면접(약 4시간)
심층면접은 모두 방송콘텐츠사업부 지원자 8명이 한 팀이 되어 진행되었고 모두 여자였습니다. 들어가면 면접관님 2분이 자기 소개를 하고 면접 진행사항에 대해 알려주십니다. CJ E&M이 아니라 타 CJ 계열사(푸드빌, 제일제당 등)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었습니다.
- 조PT : 여름 공략 여성 화장품 '여신'이 백화점과 소셜커머스 중 어디서 판매되어야 하는가?
두 팀으로 나누어 '여신' 브랜드 마케터의 입장에서 백화점 vs 소셜커머스에 판매되어야 하는 이유를 종이에 적어 팀별 발표해야 합니다. 관련 기사와 정보가 제공되고 PT 후 질의응답 시간도 가집니다.
따로 PT 내용을 작성할 내용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시간안에 설득력있는 PT 내용을 완성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개인발표 : 에듀스 2012년 면접 기출자료와 비슷한 질문들이었습니다.
올리브영 글루밍족 고객 유치 방안, 개인정보호보 법률 변경(주민번호 사용금지)에 따른 CGV 티켓발매 방안, Tving활성화 방안, 방송프로그램 기획 등 주제를 각자 선택하여 종이에 작성한 후 발표했습니다. 모든 발표자가 발표와 질의응답을 시간 안에 해야 하기 때문에 발표 약 5분에 질의응답 2,3명정도로 서로 시간을 잘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협상면접 :
한국에 새로 진입하는 고급 이탈리안 레스토랑 vs 외식사업을 하는 국내 no.1 대기업
두 입장이 로열티, 요리 개수, 인테리어 등 다른 조건이 적혀진 표를 제공받습니다. 로열티 퍼센트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는 식입니다. 협상시간이 촉박하므로 각 팀마다 한번씩 가질 수 있는 작전타임을 잘 활용하여 시간 안에 협상을 마무리하는게 중요합니다. 협상이 종료되면 2팀이 함께 협상결과에 대한 표를 작성합니다.
타 기업에 비해 여러 가지를 평가하는 CJ 면접을 통해 느낀 바가 많았습니다.
직무특성면접을 통해서는 실무진을 설득시킬 구체적인 대답, 압박질문에도 당황하지 않는 당당하고 일관된 답변이 필요합니다.
조별면접인 심층면접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와 협력하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중됴합니다. 협상면접 때도 자기 조가 점수를 많이 가져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양 팀 모두 최대한 만족할만한 결과를 내는 것이 좋다는것을 협상결과표를 함께 작성하면서 깨달았습니다.
이번 면접을 통해 얻었던 교훈을 바탕으로 꼭 취업하고 싶습니다. 모든 취준생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