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시멘트
좀 늦었지만....한달전에 본 1차 면접후기입니다.
이공계이구요.
일단 한일시멘트는 1차 면접과 2차면접으로 진행이 됩니다.
1차면접에서는 오전에 인적성평가를 본 후 오후에 이름(가나다순)순으로 면접을 봅니다.
총 3일간 진행이 되었는데,
올해의 경우 인문쪽이 3개직무, 이공쪽이 3개 직무를 모집했습니다.
그래서 3일간 각 인문과 이공 각각 1개 직무씩 면접을 보았습니다.
면접은 제가 속한조는 6명이 입장하였고 면접과은 4명으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주로 가운데 계신 두분이 질문을 하였고 양쪽 두분은 한분은 노트북을 한분은 문서를 가지고 계시더라구요.
질문은 앞으로 10년 뒤의 목표로 시작하였습니다.
그 다음 전공 질문 위주로 물어보셨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가가 의무감축국인가?
시멘트 소성로의 이산화 탄소 저감방안은?
가지고 있는 자격증에 대해 물어보셨고..
전공 관련 질문을 주로 물어보셨습니다.
면접은 다른 조를 보니 약 25~40분간 진행이 되구요.
분위기는 면접관님들이 편안히 해주셨습니다. 압박의 형태는 아니구요.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의 경우 인적성과 1차 면접이 같은 날에 진행되었습니다. 1차면접은 면접관 5분에 면접자 5명으로 한 조가 구성되었습니다. 면접조는 비슷한 전공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들어가는 순서와 들어가서 인사하는 방법 등은 대기실(강당)에서 상세히 설명해 주십니다. 들어가게 되면 5명 중에 처음 들어가시는 분이 차려, 경례를 넣고 다같이 안녕하십니까라고 하면 됩니다. 그리고 처음 들어가신 분부터 차례대로 “저는 ○○을 전공한 ○○○입니다.”라고 전공과 이름을 말합니다. 앉으라고 말씀하시면 자리에 앉으셔서 면접을 보면 됩니다. 질문은 크게 공통질문과 개별질문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1. 공통질문
○ 자기소개 (영어로)
○ 지원동기, 희망업무, 장래포부를 말해보시오.
○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과 가장 싫어하는 스타일은?
○ 회사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 3가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단답형으로 대답하라고 하셨습니다.)
○ 주량은 어느정도인가? 특이한 술버릇은 없는가?
2. 개별질문
○ (여자지원자분들에게) 업무가 힘들텐데 잘 할 수 있는가?
○ 레미탈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다른 지원자에게 질문하셨습니다. 그 분이 Ready Mixed mortar를 줄여만든 이름이라고 이야기하자 mortar가 무엇인지 아느냐고 추가질문을 하셨습니다. 거기에 대답을 못하자 아는 사람 있느냐고 물어보셨고 아무도 아는 분이 없으셔서 다음으로 넘어갔습니다.
○ 한일시멘트의 주가를 아느냐?
○ 한일시멘트의 적정주가가 얼마라고 생각하는가? 그리고 한일시멘트의 주가가 최고 얼마까지 갔는지 아는가?
면접은 대략 한 조당 30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개별질문은 거의 1~2개정도 받고 공통질문을 많이 하셨습니다.
후기가 거의 없어 면접보기 전에 준비하기 막막했는데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