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케피코
현대케피코
면접 바로 전날에 면접 합격 발표나고 피티를 만들어 당일날 제출이었습니다.(usb 준비, 메일로 전송)
제출하기까지 남은 시간은 6시간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주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이었습니다.
피티 발표는 5분이고, 저는 몇가지 주제를 잡고 피티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중소기업의 약진과 신시장 개척을 중심으로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많이 떨고 발표를 잘 못해서 많은 실수가 있었습니다.
또한 발표가 끝나고 질문 중에 가장 많았던 질문으로
"생산기술 분야에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
"인턴을 시작하게 되면 어떤 일을 먼저 할 것인가?"
직무 관련 질문이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피티와 관련하여 질문도 많습니다. 저의 경우 피티 내용 중 초과이익 공유제와 관련하여 질문을 받았고
저는 이에 대해 초과이익공유제를 그대로 시행하는 것이 아닌 취지를 살려 중소기업들의 성과와 기여도에 따라
이득을 배분할 수 있는 성과 공유제를 추천한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리고 생산기술 직무를 왜 지원했냐고 질문하신 것에 대해 과거 중소기업에서 일한 적이 있는데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다고 답변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탈락했습니다.
면접 총 시간은 2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면접관님은 총 두분입니다.
현대케피코
피티면접 : 경기도 군포 본사
제품 개발 , 12/6
8시 50분까지 본사 정문 집결, 9시 면접 장소로 이동
간단하게 과자와 음료수 먹으면서 휴식을 취하고 인사담당자님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오늘은 기계공학부로 약 18명정도 왔습니다. 대부분 아주대 , 인하대, 여기에 연세대, 성대, 한양대 등이 있었습니다. 피티면접을 준비하는 시간은 약 한 시간이 주어지고, 발표시간은 5분 이내로 정했지만 나중에 면접관님들이 지겨우셔서 발표는 대충하고 자신의 장점을 어필하는 자기소개를 하라고 지시하였습니다. (뒷 분들이 더 유리했던거 같습니다. 면접은 운이 좋아야 한다고 하던데... )
발표의 주제는
현재 사용되는 자동차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
자동차산업에서 전기전자 시스템 비중이 증가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본인이 알고 있는 자동차에서 전자시스템 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그 원리를 설명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기가스로 대기오염이 심각해지는데 대기오염에 대한 규제를 하는데 이를 저감할 수 있는 아이디어
가솔린 엔진의 출력 효율 및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자동차 고객의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자 관련 기능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해준 요소기술 설명
이렇게 5가지입니다. 발표의 내용의 참신성과 자신감을 주로 평가하셨습니다. 발표가 끝나면 간단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보통 한 두가지 질문을 하셨는데, 주로 많이 물어본 질문은 어디에서 일하고 싶은가? 그 부서에서 하는 일은? 그리고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아는지 등 질문이었습니다. 끝나는 시간은 대략 한시정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