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7: 지원자 1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인성면접, 전공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인성면접 30분 정도, 전공면접 20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인성은 편안한 분위기지만 면접관이 7명이기 떄문에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국방기술품질원을 어떻게 알고 지원했나?
네 면접관님 지인분이 국방과학연구소를 다니고 계시는데 그분에게 기품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방기술품질원은 국방의 필수적인 존재로 생각되어 화공의 전문가로서 성장하여 국가의 안보를 지키고 군수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싶어서 지원했습니다.
도면 본 적 있나?
네 기존에 한국가스공사에서 인턴으로 업무를 수행했을 때 주업무가 도면과 같은 기술자료들을 보고 운영 및 보전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온화하지만 궁금한것을 깊이있게 물어보려는 분위기였습니다. 전공면접에서는 너무 난이도가 높아서 아니 군수품 쪽에 지식이 없어서 대답을 잘 하지 못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아쉬웠던 점은 국방기술품질원이라는 공공기관이 어떤 회사인지 잘 모르고 면접을 봤던 것 같습니다. 직무는 연구원이지만 정부출연연구소이기에 사무원과 연구원으로 구분되어 거의 연구원이 기술직이나 다름없다고 합니다. 대부분 면접자들이 남자분들이었고, 그 분들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군대를 다녀왔고 거기에서 어느 담당으로 무슨 일을 했었다고 하면 관심을 가져준다고 합니다. 주로 질문들이 지원동기 왜 지원했냐와 지금 면접자가 지원한 직무에 대해 얼만큼 알고 있고 수행할 수 있는가. 수행할 수 있다면 어떤 근거로 할 수 있는가. 그랬던 경험을 말해봐라. 해서 답변을 하면, 그에 대한 답변에서 질문이 들어오고 꼬리물기식입니다. 그래서 흐름을 잘 탄다면 인성면접은 문제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공면접에서 전공이 아닌 국방에 대한 관심도, 얼마나 국방에 대해서 아는지, 어떤 분야에 관심있는지 그에 대해서 답변을 준비해 면접비는 5만원 받았고 공공기관 이전으로 본원이 진주에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