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신세계
신세계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씩씩한 태도'입니다.
대기실에서도, 입장전에도 인사담당자님들이 '씩씩하게 말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렇지만 긴장한 탓인지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면접관들 앞에서는 그러한 태도를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우선 신세계 면접은 이틀간 진행됩니다.
하루는 인성면접 / 나머지 하루는 토론면접+영어면접
이고, 편성되는 조에 따라 토론면접을 먼저 보실 수도 있습니다.
영어면접으 비중은 매우 작은 편이고 잘할 시에 가점이 있습니다.
1. 인성면접
4명의 면접관들이 노트북을 켜고 앉아있고, 저희조는 6명이 입장했습니다. (다른 조는 5명)
먼저 자기소개 생략하고 '이마트에 와서 하고 싶은 직무'를 공통질문으로 하셨습니다.
(서류작성시 사무지원으로 썼을 경우 매장관리 지원자들과 다른 조로 편성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마케팅을 하고 싶다고 했고 다른 지원자들은 ERP, IT 등 다양했습니다.
올해는 지원자들이 하고싶은 직무가 특이하네~ 하셨습니다. (ERP하겠다는 분이 많아서인가봅니다.)
이어지는 질문은 개인별로 자소서 + 이력서 중심이었고, 한 사람 질문을 시작하면 연달아 4~5개 질문이 오가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한 명씩 질문공세를 퍼붓습니다. 자칫 압박면접으로 느낄 수도 있지만 당황하지 마시고 '씩씩하게' 대답하는게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는 여성이지만 육체노동을 꽤 동반하는 아르바이트 경험을 자소서와 이력서에 적었는데 이것을 중점적으로 여쭤보셨습니다.
'과외 같은 일을 왜 안했는지, 돈도 적은 이 일을 왜 했는지'라고 질문하실때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좋고 활동적인 성격이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느 지점에서 몇 개월동안 일했는지 두괄식으로 답했고, 그렇지만 하루 12시간씩 4개월 일했기 때문에 값진 경험을 했다- 는 식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여기서 면접관님들이 긍적적으로 놀라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밖에 질문
- 본인의 전공이 어떻게 이마트에 쓰일 것인가
- 근처 이마트에 가본 소감은
- 이마트 중국진출에 대한 의견은 (중문학과 지원자에게)
- 마케팅 공모전 경험에 대해 (공모전 경험자에게)
- 홈플러스와 이마트 PB상품 비교
- 뉴스에 올라오던 시사문제 (자세히 기억은 안나지만 어렵지 않았습니다)
면접은 총 40분 정도 진행되었고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기회를 줍니다.
이때 꼭 준비해온 말을 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하고싶은 말 더 없냐고 물어도 없다고 하는 지원자들이 있었습니다. 마지막 PR기회라 생각하시고 열정을 보여줌이 중요할 듯 합니다.)
저희조는 4조였어는 다른 조 지원자들은 자기소개를 하기도 했습니다. 자기소개 시키는 것은 면접관들 맘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 꼭 준비해가시고 혹, 첫 질문이 자기소개가 아니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토론면접
저희조는 8명이 들어갔습니다. 주제는 총 8가지가 있는데 이틀간 면접이 진행되므로 첫 날 면접자들이 주제 4개를, 다음날 면접자들이 주제 4개가 담긴 A4용지를 받습니다. (따라서 첫날 토론면접자들과 동일한 주제를 받지 않습니다.)
저희 조가 받은 주제 종이에는
- 이마트 센텀시티점은 접근성이 나쁜 문제를 갖고 있는데 해결방안은?
- 이마트 주유소 설치로 인해 주변 영세 주유소와 마찰이 생기고 있음, 상생 방안은?
- 이마트몰 활성화 방안은?
- (나머지 하나는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주제는 토론면접 대기장소에서 미리 주시고 토론 20분전에 같은 조 사람들끼리 작은 방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그 조에게 할당된 주제 하나를 알려주고 20분간 의견정리할 시간을 줍니다.
(해결점을 도출하는 것이 좋으므로 미리 사회자를 뽑고, 대충 토론의 뼈대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20분 후 토론방으로 이동하면 4명의 면접관들이 있습니다.
지원자들은 반달모양으로 배열된 책상에 앉아 약 20분간 토론하게 됩니다.
너무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만 적극성을 보여주십시오. 다른 사람 말에 맞장구도 치고 딱딱한 표정보다는 미소띈 얼굴로 활기찬 토론을 이끌어가심이 좋을 듯 합니다.
3. 영어면접
토론을 끝내고 8명이 함께 들어가면 한국인 면접관 2분이 계십니다. 쭉 자기소개를 시키고 한명당 2문제 정도를 물어봅니다. 개인의 level에 따라 질문 난이도가 달라지므로 너무 겁먹지 마시길 바랍니다.
약 1~2주 후에 발표가 났는데 합격 소식을 들었습니다. 주요한 성공요인은 '여성임에도 불구, 힘든 유통업무를 견딜 수 있음'을 보여준 것같습니다. 대게 여성지원자들이 똑똑하고 말 잘하는데, 이마트에서는 그런 모습보다 씩씩함과 예의바름을 어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듯합니다.
신세계
일단 안내해주시는데로 들어가서 서류를 제출하고 자리에 앉았습니다-
신세계 백화점은 1차 면접이
에세이+pt면접+심층면접 이렇게 세가지로 구성되어있어요^^
에세이의 경우, 자신을 포지셔닝 하는 주제가 나왔는데요,
일단 답안지에 그래프의 x축과 y축이 그려져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가장 잘표현하는 두가지를 선택하여 각각 xy축에 적어주고,
자신의 위치를 적고, 또 그 이유에 대해 설명을 적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브랜드 가운데서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두군데 적어서 내라고 하더라구요-
처음에는 좀 막막했지만- 그래도 어떤 유통에 관한 특정지식을 나타내는 문제가 아니라서 더 나았던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 피티면접은
"아트마케팅 전략 수립 및 그것이 백화점 업태에 어떤 이점으로 작용할 것인가" 에 대하여 작성하는 거였어요.
아트마케팅이란 문화예술과 관련된 마케팅을 제공하는 것을 얘기하구요-ㅋ
그렇게 피티 40분을 준비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좀 하고 스크립트 만든담에 전지에 적으려면 시간 빡빡할거예요-
부지런히해요!
그리고, 중간에 에세이 쓰다가 심층면접에 불려갔어요-
바로 물으시더라구요-
다른 곳 면접본 적 있냐고-
또 면접스터디 했냐고 물으시구요-
다음으로는
인생의 실패경험 / 대학생활에서 가장 열심히 한 것/ 중국어 자기소개 / 단점은 무엇? + 어떻게 보완? / 성격이 어떻나? (여기서 당황)
이런 순서로 진행했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