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부모님과 사는지, 따로 사는지 물어보았음 부모님과 같이 생활했으나 지금은 학교 근처에서 혼자 산다고 대답 고향이 어디이고 그 곳에서 주로 무얼하며 살았는가 그냥 사실대로 부산에서 태어나서 지금까지 살아왔다고 대답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질문들이 워낙 평이했기 때문에 내 대답도 평이할 수 밖에 없었고 특별한 반응은 없었다 그냥 그랬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대학생활 중 가장 재밌게 들은 과목 경제학개론이 재미있었다고 대답함 처음 듣는 전공이라 좋았다고 대답 공사과 공단의 차이점을 아는지 무슨 차이가 있는지 공사와 공단의 차이점은 사실 잘 몰라서 잘 모른다고 대답하니 그럼 알았다고 말해줌 아르바이트 경험이 얼마나 있고 무얼 해보았는지 아르바이트는 별로 안해봤다고 대답하고
1학년 때 했던 학원 강사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고 대답함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공사와 공단의 차이점을 물을 때 좀 꼬치꼬치 캐물었음 좀 귗낳긴 했다 특별한 반으ㅇ은 없었다
전체적으로 잘 대해준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1. 전공면접
깊은 지식, 공식 유도는 없습니다. 그러나 공학도로서 자기 전공의 기본 내용은 충실히 숙지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2. 인성면접
자소서를 기반으로 답변 준비하시고.. 포항 생활에 대한 마음의 준비는 항상 해두셔야 할 겁니다.
3. 토론면접
합의 도출 과정입니다. 다른 후기들 보셔서 알겠지만, 토론자들이 하나의 답안을 도출해 가는 과정에서 서로 논쟁과 양보를 하는 과정이 잘 드러나야 하죠. 토론이야 뭐... 요새 다들 너무 잘 하셔서.. 저 토론할 때는 사회자가 갑자기 3명이나 생기더군요.. 여튼.. 토론 주제는 역할극 이기에 상당히 다양합니다. 무엇보다 다른 분들 의견을 잘 양보하면서 자기 논리를 세워 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분석면접
가장 힘든 부분이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가장 비중이 많은 부분 아닌가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케이스를 공부하고 갔지만 별 소용이 없더군요.. 최근 두산 이나 여러 선진 기업들이 시키는 분석 면접을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시간이 압박이에요. 짧은 시간에 논리를 세워, 그보다 짧은 시간에 발표를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시간에 많이 민감하니, 시간 연습은 꼭 해두세요.
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 - 경영지원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3명에 지원자 1명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지원 동기는? 제가 가장 잘 할수 있는 업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첫째, 회계를 전공하고 경험했습니다. 회계를 전공하고 직무에 대한 확신을 얻기 위해 제조기업 경영관리팀에서 원가회계 업무를 맡아 경험했습니다.
둘째, 꼼꼼하고 철저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시절부터 꼼꼼함으로 메모하는 습관을 길렀고, 이를 통해 사소한 일 하나라도 놓치지 않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통해 회계 분야에서 가장 제 능력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가지고 있는 자격증? 한국사, 한자 자격증과 함께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사와 한자는 기본 소양 자격증이며, 제가 좋아하는 분야이기에 학문에 대한 호기심으로 취득하였습니다. 재경관리사는 제가 지원한 회계 직무에 관련된 의미 있는 자격증이기에 취득하여 제 역량을 드러내고 싶어 취득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왜 각자 구입해서 써야한다고 생각하는가? 지식재산권과 저작권을 위해서 올바른 경로에서 각자 비용을 지불하고 정당하게 구입하여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전반적으로 매우 따뜻한 분위기였습니다. 면접관 3분 다 모두 나이 지긋한 어르신이었고, 제가 답변을 하면서 조금 실수를 하고 당황해도 전혀 압박하지 않으시고 웃으시면서 잘 들어주셨습니다. 인자하신 분들이라서 마음 편하게 봤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면접장에 혼자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타 지원자의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면접장에 혼자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타 지원자의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면접장에 혼자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타 지원자의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면접장에 혼자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타 지원자의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면접장에 혼자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타 지원자의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면접장에 혼자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타 지원자의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면접장에 혼자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타 지원자의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아쉬웠던 점은, 컴퓨터 자격증이 없어서 지적당한 부분이 아쉽고, 말을 조금 더 조리있게 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아쉽습니다.
그러나, 좋았던 점은 제가 아무리 말을 잘 못하더라도 면접관님들은 인자하게 들어주실 준비가 되어 있기에 너무 당황하고 긴장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제가 말 실수도 한 것 같고, 그다지 답변도 잘하지 못한 것 같아서 전혀 결과를 기대하지 않았는데, 일주일 뒤 발표 날에 1명 자리에 합격했다는 통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일하면서 그때 면접관이셨던 분들의 말씀에 의하면, 면접에서 말을 그렇게 잘하진 않았지만, 진정성 있고 책임감이 있어보여서 뽑았다고 해주셨습니다. 서류 점수가 높은 편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면접에서 긴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진정성있게 차분하게 답변한다면 면접관들에게 그 진심이 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도 얻은 것 같습니다. 현재 이곳에서 일하면서 제 능력과 성실성을 인정받고 있어 잘 뽑았다는 칭찬을 들을 수 있어 기쁩니다.
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 - 기획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3명, 지원자 3명 다대다 면접입니다.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컴퓨터 활용능력으로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저는 이전에 사기업에서 사무를 봤을 때 엑셀과 파포를 이용하여 각종 자료를 만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관련 자격증도 4개를 보유중이기에 오피스 및 한글 등은 무리없이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우선 이러한 면접의 기회를 주신 면접관님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싶고 이번 면접의 기회가 저에게 또 다른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공사에서 인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감사하고 겸손한 마음가짐으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대체로 무난한 편이었습니다. 면접관님들이 대단히 편안 분위기로 응대해 주셨고 이야기를 잘 경청해 주셨기에 분위기는 좋았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여기는 창원인데 울산으로 발령 난다면 어떻게 할 생각이냐? 네 몰론입니다. 창원에서 현재 생활하고 있지만 울산발령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울산에 아는 친척분이 있어 숙박하기에는 문제가 없고 도로교통공단에서 일할 수 있는 경험을 쌓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통질문)컴퓨터 활용능력으로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2분 다 기본적인 오피스, 한글, 포토샵 또한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공통질문)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다들 자기가 준비한 1분자기소개를 마지막 하고 싶은말로 하였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기억하지 못해 복원이 안되네요 ㅠㅠ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역시나 대체로 무난한 편이었습니다. 면접관님들이 대단히 편안 분위기로 응대해 주셨고 이야기를 잘 경청해 주셨기에 분위기는 좋았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우선 짧은 시간안에 자기를 표현해야 하는 면접이었지만 공통질문 이외에 따로 개인적인 질문을 듣지는 못해 자신을 보여줄 수 있었던 기회는 극히 적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질문들이 평이한 인성관련 질문이었지만 오랜만에 보는 면접탓에 그리 능숙하게 대답하지는 못했던 것이 아쉬웠습니다.
이후 터득하게 된 저만의 노하우로는 면접관님들도 결국 면접장을 나오면 우리 이웃에 사는 아저씨들이라고 생각하고 좀 더 편안하고 릴렉스한 상태로 면접을 보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면접을 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후 도로교통공단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우선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와 최근 10페이지 가량의 도로교통공단 관련 기사, 유투브에 보시면 관련 영상들도 있으니 한번 찾아보시고 면접을 준비하신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을꺼이라 생각됩니다.
비록 합격하지는 못하였지만 저에겐 면접의 기회를 얻게 해 주어 대단히 기뻤고 자신감 또한 얻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거 같습니다.
앞으로 더욱 자신을 갈고 닦아 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