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3명 지원자 4명(인성)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 (피티)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토론, 피티, 인성면접 모두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첫날에 인성면접 (지원자 4명 면접관 3명.) 인성면접을 진행하며 영화녹음 면접을 계속적으로 진행. 저녁때 경제 논술시험과 영화녹음 시사회를 진행했습니다.
둘째날은 토론면접과 피티면접. 피티면접을 먼저 실시하고(오전, 면접준비 30분 발표 10분) 토론면접을 마지막에 실시(오후, 10분 토론준비, 40분 토론)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면접중에 자리를 박차고 찾아갈 수 있는 친한 친구가 몇명있나 -> 3명이라 답함
리더쉽을 키운 경험은? -> 군대에서 병사대표를 맡은 경험을 말함.
은행계열사에서 카드 계열사로 업무 압박이 들어올 경우에는? -> 각자 계열사의 능력에 맞게 일을 처리해야 한다고 답함.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인성면접은 꽤 화기애애한 분위기였습니다. 처음 들어가서 자기소개도 시키지 않고 쉬운 예를 들어가며 답변을 유도해주셨습니다. 꼬리물기 질문도 없으셨습니다. 토론면접과 피티면접은 반면에 딱딱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토론면접은 따로 면접관들의 질문은 없었고, 찬성/반대 편을 나눠서 토론하는 면접이었습니다. 따라서 토론에서 약간 싸우는? 분위기가 조장되었습니다. 피티면접에서는 차분한 분위기속에 피티에 대한 문제점 질문을 해주셔서 업무적인 분위기로 진행되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첫째날 아침 일찍 하나카드 본사에 모여서 버스를 타고 하나은행 연수원으로 떠납니다. 전체적으로 면접 프로세스는 하나은행 면접과 동일하다고 보여집니다. 첫날 도착해서 바로 영화녹음 하는 면접을 하기 때문에 팀원들과 빠르게 친해지면 좋습니다. 그리고 영화녹음 하는 과정중에 계속 면접관들이 옆에 붙어있습니다. 그동안 면접관들에게 이상한 모습 안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인성면접은 따로 준비할 것 없이 자신의 모습을 솔직히 보여주면 됩니다. 저녁에 영화 발표를 하고 다음날 토론면접과 피티면접을 진행합니다. 피티면접을 아침에 하는데 피티 작성 시간이 굉장히 적습니다. 문제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텍스트도 많구요. 그래서 시간분배를 잘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토론면접은 그리 어렵지 않은 주제를 가지고 토론합니다. 토론중에 너무 튀지 않고 무난무난하게 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배경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주제가 나온다면 그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