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면접부터 적어보자면 면접관 5분, 지원자 1명으로 1시간정도로
진행되었던 거 같습니다. 제가 참여했던 프로젝트나 연구 등에 대해 발표하고 코팅테스트 결과에 대한 질문
등 다양한 방면의 질문들이 들어왔습니다.
우선 코딩테스트 질문은 저의 경우 면접 전 코팅테스트를 복기하고 실수대처방안에 대해 생각을 하고 가서 딱히 문제될
거는 없었습니다. 이후 약 30분동안 진행했던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들로 구성되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지원동기나 자소서에 있는 내용으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2차 면접은 임원면접으로 3:1형식, 면접시간은 약 30분정도였습니다.
기술면접이랑 인성이랑 비율이 반반정도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기술면접은 자소서에 적었던
기술로 꼬리질문이 나온 것이어서 대비한 것도 있고 못한 것도 있습니다.
2차면접에서 인성면접 질문은
- 대학시절에 가장 집중해서 했던 경험
- 협업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
- 만약 자신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대처방안
- 상사의 지시와 고객의 압박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지
- 마지막으로 할 말 있는 지(자기소개는
면접 초반에 질문받았습니다.) 이정도였습니다.
기술질문에 대답을 제대로 못했는지 불합격했습니다.
현대모비스
주니어면접, 시니어면접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다대일 면접 주니어면접 3:1 시니어면접 3:1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전공질문 거의 없이 인성질문 및 직무에 대한 질문에 답하면서 진행되었음.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주니어 면접 : 4~5년차 선배들 앞에서 미리 과제로 제출한 PPT(면접분야 관련 개인 포트폴리오)로 발표 후에 남은 시간동안 면접진행
시니어 면접 : 발표 없이 바로 팀장님들 앞에서 면접진행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현대모비스 관련해서 기사나 광고본거있는지. TV를 안봐서 모르겠다고 했음. 자동차 관련 활동한거 있는지. 전공공부하기에도 빠듯할거 같아서 엄두를 내지 못했다고했음.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최대한 분위기를 풀어주려고 하기 때문에 반응이나 분위기는 좋았음. 그냥 분위기는 좋게 해줌.
다만 의도치 못한 답변이 했을 때는 면접관들도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음.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면접을 보기 전에 면접 때 발표할 개인포트폴리오를 PPT(슬라이드 3장 이내)로 준비해서 제출하라고 하는데 이게 상당히 압박이 됩니다. 저는 그래서 PPT 준비에 올인을 해버렸는데, 다들 안그러시겠지만 혹시나해서 말씀드리면 여기에 시간을 너무 쏟으면 안됩니다. 발표는 5분이면 끝나고 기껏해야 발표관련된 질문들 몇개 받는게 다입니다. 그 마저도 정작 중요한 시니어 면접이 아닌 4~5년차 선배들과 하는 주니어면접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중이 크다고 말씀드리긴 힘듭니다. 이후가 진짜 시작입니다. 남은 20분 동안 과거 경험과 본인의 성격, 직무역량, 지원동기 등 이것저것 질문들을 엄청많이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PPT퀄리티에 신경 쓰는 것 보다 본인의 경험을 정리하고 면접자체를 준비하는 게 더욱 중요합니다. 시니어 면접에서는 아예 발표없이 30분동안 질문만 주구장창 받습니다. 현대자동차 계열사 면접이 왜 빡센지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질문들은 준비가 가능한 질문들입니다. 지원동기(자동차산업, 현대모비스, 생산기술직무 각각)부터 시작해서 본인 성격, 직무역량, 입사후에 하고 싶은 업무와 같이 본인이 현대모비스에 정말 가고 싶고 갈 준비가 되어있다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는 질문들이 많습니다.
면접 분위기는 상당히 풀어주려고 합니다. 굉장히 배려해주는 게 느껴집니다.
현대모비스
임원진 면접과 영어면접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은 3명, 원어민 면접관 1명. 지원자는 계속해서 들어오고 나가서 정확히 알 수 없었습니다.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임원진 면접과 영어면접이 있었습니다.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임원진 면접은 3분의 임원진과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구체적으로 어떤일을 할 수 있는지 전공을 어떻게 살려 일할 것인지 물어보았습니다. 영어면접에서는 주로 물건을 파는 마케팅에 대하여 이야기했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전공을 살려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이 있는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공부하면서 어셈블리어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어셈블리어는 가장 기초적인 기계어 프로그래밍 언어로, 다른 언어의 기반이 되고 하드웨어 중심의 언어이기 때문에 이후 다른 어떤 언어를 사용하여 하드웨어를 제어하여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전 취업활동에서 안 좋은 결과가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회사에 대한 정보나 산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그에 맞게 자신의 능력을 어필하지 못했거나,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몰랐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매우 구체적인, 엔지니어로서 실질적으로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 어떤 능력을 사용할 것인지를 물어보셨는데 계속 저의 성향이나 산업 트랜드와 같은 이야기를 어필하여 면접관께서 재차 능력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말해달라고 하셨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면접 준비를 할 때, 직무마다 다르겠지만 연구개발 직무는 회사에 대한 정보가 크게 필요없습니다. 이때까지 면접을 준비하면서 우리회사의 제품이 어떤것이 있나, 이 부품이 무엇이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 아는가, 사장님 성함을 아는가 등등 회사에 대한 질문은 하나도 받지 못하였습니다. 대신 나 자신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차 면접은 내가 학업과 취업준비를 하며 겪은 경험을 어필하는 자리라면 2차 면접은 정말로 제 능력이 무엇이 있는지 어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러이러한 것을 잘합니다 정도로 끝나지 않고, 실제로 배운것이 무엇이며 이걸 어떻게 어떻게 사용하겠습니다. 라는 식으로 정말로 내가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를 어필해야 했습니다.
회사 정보, 산업 트랜드 중심으로 면접을 준비하여서 아쉬움이 많았고 좀 더 자신이 무엇을 배웠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회사나 시장 정보는 자신의 전공능력을 어필하는 방향을 정하는 정도에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
전공부분에서 모르는 질문이 나왔는데 어떻게든 말하려 했지만 아예 모르는 영역이라 결국 모른다고 답해버렸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은 3명이었고 지원자는 시간대가 다른 팀이 여려개가 있어서 정확히 알 수 없었습니다. 제 시간대 팀은 10~20명 사이였던 것 같습니다.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현대 모비스는 실무진 면접만 보고 피티면접, 토론면접이 없어졌습니다.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실무진 면접만 보았습니다. 1분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회사에 대한 질문보다는 저에 대한 질문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팀프로젝트 경험을 물어보셔서 그에 관련된 질문이 이어졌고, 전공과 관련된 질문 2개 정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할 말 하고 나왔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트랜지스터와 FET의 차이점을 말해보세요. 트랜지스터는 대표적으로 BJT가 있고 FET에는 MOSFET 있습니다. BJT는 베이스에 전류가 흐르며 PN접합을 통해 형성되는 디플리션 영역의 특성으로 전류 전압이득을 얻습니다. MOSFET은 게이트에 산화막이 있어 전류가 흐르지 않고 전계효과로 인한 채널로 전류량을 컨트롤 합니다. 프로젝트 리더로서 100점 만점에 몇점이고 왜 그렇게 평가하는지? 저는 80점을 주고 싶습니다. 리더로서 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높은 목표를 정해주어 성취하도록 한 점이 50% 비중을 차지하며 만점인 50점을 주었고, 팀원간의 업무 조율이 아쉬웠던 점이 있어 그부분에서 20점 감점을 하여 총 80점을 주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분위기는 매우 편했습니다. 중간에 물 좀 마셔가면서 이야기하라고도 해주셨고요
질문은 100점 만점인데 말실수로 10점만점이라 생각하고 8점이라 했는데 오히려 같이 웃으시면서 진행하셨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전공부분에서 모르는 질문이 나왔는데 어떻게든 말하려 했지만 아예 모르는 영역이라 결국 모른다고 답해버렸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아쉬워 하셨지만 프로젝트에서 이 영역에 대해서 어떻게 케어했는지 말씀드리는 것으로 어느정도 만회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이 3번째 면접이었습니다.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지만 확실히 작년에 처음으로 면접장에 간 것보다는 여유가 많았습니다.
특히 대기중에 같이 있는 대기자와 이야기하는 것이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서로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도 좋고요
저같은 경우는 같이 대기하시는 분들이 다 처음이라고 하셔서 작년의 제 모습을 보는 듯하여 왠지 모르게 마음이 편해졌던 것 같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회사에 대하여, 시장에 대하여 엄청 많은 것을 공부하였는데 매우 쓸모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실무면접에서는 말 그대로
제 자신에 대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시장지식,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야 그에 관련된 경혐을 면접 내용을 준비할 수 있을
테니까 어느정도는 준비하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도 팀 프로젝트 내용이 자율주행자동차와 연관이 있어 다른 질문이 없다고
생각하고, 만약 직무와 상관없는 내용의 답변을 했다면 시장이나 회사에 대한 질문이 들어오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
겁먹지 말 것, 하지만 시간이 촉박하긴 하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pt면접 - 2대1
인성면접 - 3대1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PT, 인성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pt면접- 현대 모비스가 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자료를 제시하고 3가지 안에 대해서 1가지를 결정 (20분) -> 5분 발표 -> 10분 질의응답
인성면접 - BEI면접 : 준비된 질문(경험에관한)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도전한 경험 성격을 고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했음,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우수사원에도뽑힘 팀프로젝트 대학교 졸업과제에 관한 내용을 주로 얘기했고 1년동안 준비한 내용을 얘기함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진짜인지 확인하려는 꼬리질문 위주로 진행되었다. 다들 웃어주시고 편하게 해주려고 노력하셨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현대모비스 면접 후기
- pt면접 : 생애 첫 pt면접이라 준비를 많이 못했다. 하지만 자동차에 관심이 있다면 제시된 자료만 주어도 충분히 20분안에 준비할 수 있는 주제들이 주어진다. 겁먹지 말 것, 하지만 시간이 촉박하긴 하다. 제시된 자료를 잘 분석해서 빠르게 a4 용지 1장 분량으로 축약해 정리하고 끝나기 5분 전 정도에 어떤 식으로 발표할 것인가를 되내어 본다면 큰 실수 없이 할 수 있을 듯 하다. pt면접은 그 날 주어진 주제로 해야하기 때문에 준비보다는 마음 편하게 먹고 가는 것이 제일 좋다.
-인성면접 : 많은 후기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자소서 관련이나 개인 경험에 관한 질문을 한다. 창의성, 도전, 의사소통 등 모비스의 사람들과 어울려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평가같다. 경험이 진짜인지 거짓말인지 판별하기 위한 꼬리질문이 많다. 특히나 다대일의 면접이기 때문에 준비할 시간도 없다. 가장 좋은건 솔직하게 대답하라. 실수없이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자기소개와 마지막 할 말은 준비해가자
화팅
현대모비스
나만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임원면접 - 면접관3명, 지원자1명
영어면접 - 면접관1명, 지원자1명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임원면접, 영어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임원면접 - 25분간 직무이해도와 대학생활에 관한 질문
영어면접 - 10분간 원어민과 일상회화, 그래프 설명하기, 듣고 요약하기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전자공학도가 자동차 부품 회사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저는 전자공학도로서 자동차 전장 부문에 관심이 있습니다. 현대 모비스는 국내 부품사 최초로 세계 가전전시회인 CES2016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자동차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지만 자율주행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면서 독립적인 회사로서의 경쟁력을 갖춘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친환경차에 대한 기술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할것입니다. 전공과목 중 가장 재미있었던 과목은 무엇입니까? 저는 학부 4학년떄 들었던 집적회로공정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반도체 공정에 대한 내용을 학습했는데, 이 수업을 통해 반도체 공정과정에 대해 알수 있었고 각각의 공정과정에서 소자의 특성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배웠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현대모비스가 최근 개발한 기술에 대해 인터넷에서 조사한 정보를 말씀드렸는데 면접관님께서는 아직 양산도 되지않은 기술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 준비할때 인터넷에 있는 정보뿐만아니라 현직자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임원면접에서는 자동차 부품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전자공학도 중에서 나만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저 전자공학도라서가 아닌, 나만의 장점을 회사에서 어떻게 황욜할 수 있을 지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영어면접에서는 자신감있는 모습이 중요합니다. 원어민과 1:1로 대화를 하는데, 녹음이 되기 때문에 목소리 크고 당당한 모습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답이 잘 생각나지 않을때는 원어민이 기다려주기도하고 힌트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실력이 뛰어나지 않더라도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웠던 점은 면접 준비할때 현직자의 의야기를 듣지 못했던 것입니다. 면접스터디를 하고 기업분석을 해도, 실제 기업내의 분위기나 사업진행 같은 내용은 현직자의 이야기를 듣는것이 가장 정확한 정보일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점이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꼭 모비스가 아니더라도 자동차 업계에 종사하는 분을 만날수있다면 직무에 대한 이해는 잘 할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와, 직무비전을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다른 기업보다도 업무강도가 강하다고 유명합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PT면접 면접관 2, 지원자 4
인성면접 면접관 2, 지원자 1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PT면접, 인성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PT면접은 8명을 한번에 불러서 면접 대기장소에서 관련 자료를 주고 20?분 정도의 시간동안 분석을 하게 합니다. 이후에 4명이 나뉘어서 면접 장소로 이동합니다. 20분 정도 토론하고 10분 정도 면접관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인성면접은 다대일로, 저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봅니다. 30분 정도 인성관련 질문을 합니다. 직무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 정도에 대해서만 물어봅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자기소개/지원동기 왜 모비스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대답하였습니다. 지원분야 중 어떤 세부분야를 희망하는지 경영지원 분야 중에서도 세부적으로 어떤 직무, 그리고 왜 그 직무를 하고 싶은지 이야기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대체로 평이한 분위기였습니다. 제가 말한 답변에 면접관 두 분이 농담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현대모비스는 다른 기업보다도 업무강도가 강하다고 유명합니다. 특히 면접장소만 가더라도 남성분이 90% 일 정도로 남성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함을 어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장소로 이동하는 버스에서는 저만 유일하게 여자였습니다. 그래도 쫄지 않응 것도 중요할 거 같아요
PT면접에서는 합의하는 것보다 주장의 논리성이 중요하다고 하였지만, 면접관께서 우리조만 유일하게 타협을 못 했다고 한 것을 미루어보아, 기본적으로 합의를 하는 것으 좋을 것 같습니다. 적당히 다른 지원자의 의견을 뒷받침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인성면접에 경우, 압박면접이 아닙니다. 저의 경우 30분이 걸렸지만 다른 직무는 15분도 안 걸린 지원자도 많았습니다. 복불복이지만, 떨지만 않으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정도는 설득력있게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대기장소도 평가가 된다는 점 유의하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임원면접 :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
영어면접 :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
오전, 오후 파트로 나눠져있었고, 오전 오후 합쳐서 100명 좀 안됨.
4일 동안 봤으니
300~400명 정도 최종면접을 봄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공백기간에 무엇을 하였는가.(공백기간 6개월) 내가 기업에 입사하면 그곳에서 무엇이 필요할지 생각해보고 그걸 준비했다고 함.
설계에 대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CAD 프로그램, 자격증 공부를 했다고 함 친구들이 부르는 자신만의 단점.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 때문에 결단력을 내릴 때 이 친구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까 걱정되어 더 고민하는 것이 단점이라고 함.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최종면접이어서 그런지, 면접관들이 눈도 안마주침, 인사도 안받아주심, 분위기가 많이 차가웠음.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1분 자기소개 모르겠음.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으로 들어갔음. 인턴에 대한 경험 질문 모르겠음.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으로 들어갔음. 다른 곳 지원한 데가 없는가? 모르겠음.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으로 들어갔음.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모르겠음.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으로 들어갔음. 스터디한 사람한테 물어봤을 때는 분위기가 대부분 차가웠고, 혼나고 온 사람도 있다고 함. 특히 연구개발이 분위기가 차가웠음. 품질이나 인사 쪽은 나름 잘 받아주셨다고 함.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1. 논리적으로 알기 쉽게 이야기 하기.
2. 대체적으로 자신이 여기와서 무엇을 하고싶은지 쪽으로 많이 물어보기 때문에 철저한 기업 분석 필요
3. 자신감 있게 대답하기.
4. 자신의 습관 같은 것 고치기(예를들면 다리를 떤다던가 손톱을 만지다던가 하는..)
5. 역사에세이를 쓸 때, 기본지식이 있으면 쓰기가 매우 편안함. 평소에 한국사를 공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음.
6. 영어 면접은 SPA로 진행되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게 나옴. 토익스피킹 웬만큼 하는 사람은 패스할 수 있음. 하지만, 이것도 평소 영어 회화를 했다면 플러스 점수가 많이 들어갈 것 같음.
7. 대기시간이 꽤 긴데, 여기서 지루하다고 자거나 다리를 꼬고 앉거나 하지 말기. 인사과 사람들이 엄청 많기 때문에 지원자들의 얼굴들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음.
8. 옆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긴장을 좀 푸는 것이 좋음. 준비한 예상 답변 달달달 외우는 것보다 말하면서 입을 푸는 것이 훨씬 나음.
9. 미소를 지으면서 중저음 톤으로 말하기, 웃는 것이 자신감 표현이라고 생각하고 중저음 톤이 신뢰감을 키워준다고 생각함.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3명, 지원자1명 (인성면접)
면접관3명, 지원자6명 (토론면접)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 도전을 한 경험이 있는가? 미식축구부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며 서울시대회 우승을 목표로 삼았었다. 주3회 운동이라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주3회 운동과 웨이트트레이닝, 스카우팅을 병행하여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노력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낸 적이 있는가? 학교 수영장 프론트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열쇠보관함에 불편함을 느꼈다. 기존의 열쇠보관함은 직사각형이었는데, 신분증 보관과 교환이 어려워 가운데 대각선으로 플라스틱 조각을 넣어 편리함을 꾀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추가적인 질문을 많이 했고, 반응은 보통이었다. 압박면접은 아니었고, 가끔 웃기도 하면서 좋은 분위기 속에 면접을 진행하였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주어진 자료를 보고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퇴사율이 높다는것이다. 퇴사율이 높다는 것은 회사에 대해 불만사항이 많다는 것인데 이를 빨리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소성변형이란 무엇인가? 소성변형이란 탄성변형과는 다르게 힘을 제거 했을 때,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지않는 변형을 말한다. 열역학 제1법칙이란? 에너지가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이동한다는 것을 말한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토론면접의 경우 거의 아무 반응이 없었다. 의무적으로 질문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고, 편하진않았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1. 면접에서 면접관은 포커페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특히 다중면접일 경우, 다른사람이 말한게 그른지 옳은지를 모르게 하려고) 답이 틀리더라도 웃고 있으신다.
2. 질문에 대답했는데 계속 다른 질문을 더 하는것은 갑자기 더 테스트를 하려는게 아니라 정답이어서 다음 질문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3. 지원한 학과에 대해 자소서 따위의 제출서류 등에 자신만의 특이점이 있으면 좋고, 그 부분은 반드시 질문한다.
4. 학원에서 배우는 유형적인 면접 질답은 다 알아차리신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다. 연습을 많이 해서 자신의 몸에 베어있어야 실제 면접에서 자연스럽게 계획했던 것들을 모두 보여줄 수 있다. 또한, 곤란한 질문이 들어와도 자신있게 대답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공면접의 경우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주요 전공과목들의 큰 줄기들을 복습하고 암기해가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자기소개서가 붙었다면 동등한 조건으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면 붙을것이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 자동차영업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인성면접 : 면접관 3명 : 지원자 1명
토론면접 : 면접관 3명 : 지원자 10명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본인이 도전적으로 수행했던 경험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운동 동아리 활동하면서 대회에 참여했던 경험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이 때 본인의 역할은 어떠했고 그 준비기간은 얼마나 되었고 그 당시 팀원의 인원은 몇명이었는지 등 디테일하게 여쭤봤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면서 대답을 했습니다. 본인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대학교 시절 수행했던 아르바이트했던 경험을 토대로 답변을 드렸고 첫번째 질문과 마찬가지로 디테일한 부분을 물어보았고 그것이 진짜 본인의 경험인지를 검증하기 위해 심문하는 듯한 면접 분위기였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답변을 할 때마다 면접관님께서는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에 대해서 물어보기 위해 무엇인가를 적으면서 들으셨고, 답변을 마치자마자 바로 다른 질문이 들어와서 제 입장에서는 다소 당황하였지만 분위기에 압도당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답변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면접분위기는 좋았던 것 같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제시된 자료 내용 중 ㅇㅇ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토론면접의 경우에는 케이스와 관련된 질문을 받았습니다. 회사의 상황과 관련된 모의 자료를 주고 분석 이후 면접에 임하는 것이었습니다. 본인이 그 대안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던 이유를 말해보세요 각 면접자들은 자신만이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답을 했습니다. 각자 다 다른 의견을 갖고 있었네요 그 자료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설명해보세요 자료의 분석능력을 보는 듯한 면접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자료를 충분히 이해하고 토론면접에 임했는지 이런 자세를 봤던 것 같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다대일 면접이다보니 타 지원자의 면접분위기를 파악하기는 어려웠던 것같습니다. 하지만 토론 면접의 경우에는 면접관님들께서 면접에 일체 관여하지 않으시고 토론하는 과정을 계속 지켜보고 계셨기 때문에 면접관님들의 분위기는 다소 경직되어있었습니다. 따라서 면접장 내의 분위기 또한 화기애애하다기 보다는 긴장되고 다소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면접을 진행하면서 터득했던 노하우는 본인의 경험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생각해보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대일 면접의 경우에는 답변을 준비할 시간이 넉넉치 못하기 때문에 평소에 자신의 경험을 잘 정리해두고 그것을 질문을 받는 즉시 답변을 할 수 있는 만큼 자신의 경험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부분을 신경쓴다면 면접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토론면접의 경우에는 현대모비스의 상황에 대한 가상의 자료가 주어지지만 근본적으로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동향이 이해가 되어있어야 토론면접에 보다더 적극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산업에 대한 공부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면접에 참여하시기 전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산업분석이나 기업의 동향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거나, 현대모비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읽으면서 최근에 주력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이나 이런 것들 많이 읽고 가면 면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에 입사하게 될 후배님들 화이팅입니다.
2015년 상반기 대졸공채 현대모비스 입사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