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영업관리직이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확실히 알고 난 뒤 면접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두 명에 각각 한 명씩 들어갔습니다. 지원자는 함께 보신 분들은 총 20명이 조금 넘었습니다.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구조화 면접, 실무진 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구조화 면접으로 정해진 질문 세가지를 통해 꼬리물기식 면접이 진행되었으며 또 다른 면접 30분동안 자소서 기반하여 실무진 면접 진행하였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만약 영업관리로 근무하며 함께 일하게 될 직원을 정리해야 한다면 어떻게 할것인지? 정량적으로 성과를 뽑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가장 부족한 성과를 낸 직원을 정리할 것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어떤 사람과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문제가 생겼던 적은 많이 없었지만 문제가 생겼을 떄 가능하면 중간 지점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상대편을 배려하는 것으로 결론 내릴 것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중간 지점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것에서는 분위기가 좋았지만 상대편을 배려한다고 했을 때는 조금 부족한 답변이라고 느끼신 것 같아 추가적으로 더 말해달라고 하셨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일단 영업관리직이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확실히 알고 난 뒤 면접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카드의 경우 정해진 인재상이 없기 때문에 인재상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영업관리직 직무를 수행할 때 본인이 어떤 강점을 가졌는지 생각하여 그 쪽으로 답변을 정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그 일을 수행한다는 것이 예가 될 수 있겠네요.
그리고 1시간 면접이기 때문에 30분 30분 조금은 긴 면접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면접관은 두 명이지만 지원자의 경우에는 한 명만 들어가기 떄문에 굉장히 많은 질문이 이어지고 그 질문들에 휩쓸리지 않고 천천히 본인의 페이스에 맞추어 답변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전 면접 관련된 질문이 굉장히 많았기 떄문에 면접관님에게 휩쓸려 면접 후반에는 제 페이스를 놓치게 되었습니다.
분위기는 구조화 면접은 조금 딱딱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지만 실무진 면접에서는 조금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진행되기 떄문에 구조화에서만 잘 답변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면접이 3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창의성 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3가지의 주제를 제시해 주고, 그 중 하나를 골라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면접관의 질문에 대답하는 방식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다른 회사에서 인턴경험이 있으신데, 어떤것을 배웠나요? 실제로 인턴근무당시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간략히 설명 후, 어떤것들을 배웠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함 생체인식기술을 기반으로 한 비지니스모델을 고안한다면? 생체신호를 바탕으로한 의료서비스를 고안함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매우 흥미로워 했으며, 여러가지 방면으로 질문을 함. 밝은 분위기에서 진행됐으며, 편안하게 답변할 수 있었음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현대카드는 면접이 3단계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번째 pre-interview, 두번째 직무면접, 세번째 임원면접 순으로 진행됩니다.
pre-interview 라는 것이 뭔지 궁금해 하실텐데, 저도 면접 당일이 되서야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면접 당일 제시된 주제에 대한 윤정인님의 생각을 듣고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전달 능력을 검증하는 면접입니다." 라고 공지 되기만 했기에, 진짜 어떻게 준비 할 지 몰라 그냥 아무 책이나 읽으면서, 여러가지 생각이나 해보자 라는 식으로 준비했습니다.
막상 면접에 가니, 3가지 주제를 주고 각 주제에 대해 답하라 하는 식으로 면접이 진행되었으며, 주제는 경제/문화/IT 이렇게 3가지 였습니다. 주제를 보고 답변을 준비하는 시간이 5분 밖에 안 주어져서, 다른 주제는 읽지도 못했습니다. IT 주제는 "생체인식기술 및 여러가지 생체신호를 활용한 사업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본인 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해 보아라" 정도였습니다.
애초에 시간이 부족하기에 세세하게 생각하기 보단 간단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대답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현대카드
혼자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기 바랍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2: 1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논리력을 물어봄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3개의 질문을 주고 5분동안 그중 하나를 선택, 그것에 대해 자기의 생각을 말하면, 면접관이 꼬리질문 던짐.
그 문항이 끝나면, 자소서 항목 미리 면접관이 읽어보고 질문할 사항 미리 정해둠. 그거에 대해 말해달라고 함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노라인시대에서 오프라인 매장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해야할 방법 오프라인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와하자!
장잠- 오프라인은 오감으로 상품에 관해 직접 느낄 수 있다.
단점- 할인정보, 다양한 상품을 단번에 찾을 수 없다.
단점보완을 위해 , 프렌차이즈 기업의 경우 클라우드 시스템을 개발해내어, 드론서비스로 실시한 소비자 주문상품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할인정보를 온라인과 동일하게 제공하기 위해 상품하나당 적용할 수 있는 할인정보를 스마트기기를 통해 제공한다. 내가 옷을 산 경험을 통해 구체적예시를 듬
이미 온라인 마켓에서는 사람의 몸형태에 그 옷을 입은 경우 어떤 느낌이 드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럼 오프라인 마켓에서 귀하가 제시한 장점이 온라인에서도 이루어지는 것 아니냐 사람마다 체형과 몸의 형태자체가 다른데, 온라인 마켓에서는 전반적으로 오버럴한 평균치를 이용한 사람의 체형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내 몸 사진을 입력했을때 그것을 3d화 해서 형상화 한 다음 옷을 입혀보는 시스템은 아직 구축되지 않았다. 온라인 시장도 오프라인의 장점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인정하기에 이런 시스템을 내놓은 것이다. 아직까지는 평균치에 의존한 이 방법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굉장히 편하게 해주셨다. 웃어주시고 눈을 똑바로 쳐다 보셨다. 면접관님들이 굉장히 피곤해 보이셔서 오히려 안쓰러웠다. 그럼에도 계속 웃어주시면서 경청해 주셔서 말할 맛이 났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괜히 인사치레로 오시는데 불편하지 않으셨나? 물어봣는데 내가 너무 수다스럽게 오는데 잘 못내려서 늦을까바 택시를 탔다.는 얘기를 햇는데 면접장에 나왔더니 괜히 빙구같아 보여서 말하지 말껄 생각이 들었다.
떨리지만 떨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이번 면접을 통해 처음느낀점은 긴장을 하면 대체로 사람들의 말이 빨라진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면접 전에 내 생각을 두괄식 문장으로 천천히 호소력있게 전달하는 방법을 연습했으면 더 잘했을 것 같다. 나는 면접에 관한 질문을 나의 경험에 맞추어 최대한 정리했다. 그리고 각 카테고리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하고 실제로 말해보는 연습을 위해서는 욕실에 거울을 보며 연습했다. 거울에 비친 내가 말할 때의 표정등 비언어적인 부분에 신경을 썻고, 내 목소리가 울리기도해서 내가 내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연습하기 좋은 장소인것같다. 본인의 생각에는 시간이 부족하게 면접을 준비하는 나와 같은 사람이 있다면, 구지 무리하게 면접스터디를 잡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혼자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주변 지인들과 전화나 대면으로 준비한 답변들을 즉흥적으로 말해 보는 식으로 연습했다
앞으로 2번의 면접을 봐야 하는데, 조금 더 내 경험들을 정리하고 이 기업에 대한 최근 기사들을 다 찾아보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