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삼성화재
대전에서 살아서 12시 면접이었습니다.
이번 면접은 pt면접, 인성면접 두개로 이루어졌고 아시다시피 랜덤이었습니다.
저는 pt면접, 인성면접 순이었습니다.
-pt면접-
진행요원을 따라 대기실에 들어갑니다. 간단한 오리엔테이션 후에 주제가 적힌 a4용지를 줍니다.
3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인데 저는 1번 신입 rc들의 활동량과 정착률 방안 제고를 선택했습니다.
2번은 기억이 안나고 3번은 한방병원 의료비 어쩌구인데 보상관련 주제 였습니다.(오래되서 기억이 잘 안나요;;)
45분의 준비시간이 주어지고 뭐라도 끄적여야 했기에 생각끝에 적기 시작했습니다.
진행요원이 되도록 판서를 하지 말라는 말에 판서를 하지 않겠다고 하니깐 앉아서 발표하라고 했습니다.( 이 때 좀 당황;;서서만 pt연습을 해봐서~) 발표 시간은 원래 10~15분 정도인데 제 생각엔 저는 5분 정도 한것 같습니다. ㅠ pt가 많이 부족했는데 관련 질문들이 엄청 났습니다. ㅠ
'자기소개 해봐라.'
'멘토링 제도는 다른 지원자도 한거다. 다른건 없나'
'중국통상인데 왜 보험업이냐'
'자신이 영업관리자라면 rc들을 어떻게 관리 하겠는가'
'삼성화재의 문제점이 뭐냐(대답을 보험료가 비싸다고 했습니다.;;;) 꼬리질문 : 명품백도 비싼데 그 돈 주고 소비자들은 사고 만족도도 높다. 이건 어떻게 생각하나'
'신입 rc들의 불만을 어떻게 해결 하겠는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pt때 긴장을 많이 해서 그런지 잘 기억은 안납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pt가 부족하다 싶으면 엄청 질문합니다ㅠㅠ 대답 못한것도 있구요ㅠㅠㅠㅠ
pt가 끝나고 1시간 정도 대기를 합니다. 그 동안 다른 지원자들과 수다떨고 긴장 좀 풀고 다음 면접을 기다립니다.
-인성면접-
pt를 망해서 그런지 거의 체념상태. 떨리지도 않았습니다.
면접관은 3명이 앉아 있고 긴장을 풀어줄려고 하셔서 감사했습니다 ㅋ
'밥은 먹었나? 올라오는데 힘들지 않았나? 긴장풀어라. 간단한 질문부터 시작하겠다.'
'중국통상인데 왜 보험업이냐'
'중국교환학생 갔다왔는데 어디갔다왔나?(중국 서안 다녀왔음). 서안은 어디냐? 왜 거기 갔다왔나?'
'중국어 할 줄 아나?
'카페 운영을 했는데 언제 했나? 뭘 배웠나?'
'기업이 가장 해야 할 일은 무엇이냐'
'지원동기'
'왜 삼성화재에 지원했나(저는 고객만족도 어쩌구 했습니다.) 꼬리질문 : 최근 승무원 사건 관련해서 이래도 고객만족을 추구해야 하나?(일관성있게 기업 이미지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 하고 싶은 말은'
인성면접은 진짜 편하게 봤습니다. 아마 pt를 너무 못봐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면접관 분 중에 가운데 계신 임원은 하품하고 뒷목잡고 했지만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아이컨텍 잘 하려고 했는데 생각하느라 눈굴리고 ㅠㅠ 결과는 탈락이지만 대기업 면접을 봤다는 것에 성취감을 느끼고 다음번에 다시 도전하려 합니다.!!
삼성화재
면접 순서
07:00-08:00 프리젠테이션 (3개의 질문지 중 한개를 선택)
1. 영업소 매출 목표 미달성에 따른 대책 수립
2. 삼성화재의 향후 세계시장 진출 방안
3. ?
프리젠테이션의 큰 틀을 문제에 초점을 맞춰서 하는게 좋을 거 같구요,
기본적으로 발표 모습과 문제의 답보다는 해결과정과 짜임새를 본다고 하시니 그런식으로 준비하시면 될 거 같아요
50분의 자유생각 후 방을 이동하여 프리젠테이션 방으로 갔습니다.
2명씩 한조가 되어 움직였는데 안에 들어가면 단상과 보드가 있습니다.
들어가시기 전에 가볍게 목례하시고 단상앞에서 다시 인사하시고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7-8분간 발표를 마치고 1분간 자기소개를 하고 또 다시 7-8분간 질문을 받습니다.
4명의 면접관이 번갈아 가며 질문하는데 처음에는 PT관련 질문을하다가 나중에는 인성과 섞어서 질문을 합니다.
두번째로 토론 면접을 하였는데요.
들어가시면 면접관 4분이 앉아 계시고 차례대로 자기소개를 합니다.
참고로 일렬로 앉는데 왼쪽이 찬성 오른쪽이 반대입니다. 오른쪽 부터 1분 자기소개를 하고 기조발언을 합니다.
자기소개와 기조발언을 적절히 섞는 화술이 필요하구요. 기조발언은 들어가시기 전에 같은 팀끼리 정하시면 되요.
50여 분간의 토론을 하고 나면 다른 질문은 없었고 마지막 하고 싶은 말을 물어봅니다.
그때 30초간 열심히 말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성면접은 정말 편했어요.
상무님들 4분과 함께 했는데 약 12분간 진행되었구요. 여기서 인사나 예절이 제일 중요하답니다.
압박면접은 없었구요. 자소서 중심의 질문들과 지원동기 등등을 물어보셨는데 제가 기억하는 바로는..
Q. 왜 삼성화재에 지원하였느냐?
Q. 자신의 콤플렉스 2개를 말하고 극복방안을 말하시오.
Q.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있다면?
Q.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은?
등등 지극히 평범한 질문들이었고 다들 편하게 대해주세요.. 전혀 걱정하지 마시고 편하게 얘기하고 나오시면 되요.
참고로 인성 면접때에도 자기소개가 있습니다. 자신있고 당당하게 특히 예의바르게 하시면 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