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검사를 실행 중입니다.
내용이 많으면 로딩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변경
닫기
로그인 LOG-IN
닫기

로그인

처음 사용자는 쿠폰을 등록해 주세요.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닫기
가입 시 입력한 이메일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하기

인적성 후기

  • 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 상경계열 전공자에게 유리했던 시험
    2017.03.30
  • 저는 인문계열 학과를 본전공으로, 상경계열을 복수전공했습니다. 인문계열을 본전공으로 택했기에 3교시 서술형에서 강점을 발휘할 수 있었고, 상경계열을 복수전공했기에 2교시 경제금융종합상식을 무리없이 풀었다고 생각합니다.

     

    1교시 NCS: 60분에 60문제를 푸는 시험. 지문의 길이가 다소 길었으나 시간관리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저는 2-3문제 빼고 다 풀었습니다. 평소에 문제풀이를 많이 하셨던 분들, 독해력이 좋으신 분들은 60개 중에 55개 이상 풀었으리라고 예상합니다. 

     

    2교시 경제금융종합상식: 80분에 100문제를 푸는 시험. 경제 25문제, 금융 25문제, 종합상식 50문제 출제되었습니다. 경제학은 경제학원론~미시경제, 거시경제 기본수준에서 출제되었습니다. 금융은 말그대로 재무관리에서 출제되었습니다. 종합상식은 법, 과학, 사회문화, 예술 등등 전형적인 상식시험이였구요. 실제로 CPA 시험을 준비하셨거나, 상경계열을 전공하신 분들에게는 무난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3교시 논술: 공통문제1, 선택문제1 서술하는 문제였습니다. 선택형 문제에서는 장학재단의 가장 중요한 사업인 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에 대해 나왔고, 저는 국가장학금에 대해서 서술했습니다. 사업계획서에 나온대로 쓰면서 저의 생각을 녹여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공통문제인 장학재단의 연혁 부분에서도 장학재단에서 시행하는 사업, 설립근거 등에 대해 서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저의 생각을 서술함으로써 마무리지었습니다. 

     

     서울 잠실에서 시험을 보았구요, 그날 첫눈이 와서 그런지 아직도 기억에 남네요^^ 시험치러 들어가기 전에 전 기수 선배님들께서 초콜릿까지 챙겨주셔서 감동했습니다. 꼭 입사하고 싶었던 회사였는데, 개인 사정상 면접에 불참하게 되어 아쉬웠습니다. 한 교실당 약 1/3정도의 결시자가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여성 수험자분들이 많았습니다. (장학재단 시험이 시행되었던 날에 꽤 많은 기업들이 시험을 실시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소비자원, 한국생산성본부,...) 

  • 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 16년 하반기 후기
    2017.03.30
  • 안녕하세요. 2016년 하반기 한국장학재단 후기입니다. 장학재단은 우선 서류 전형을 거치는데, 서류는 약 50배수 정도 입니다. 서류에 학점(총 평점), 토익, 과목 이수, 경력 및 경험 기술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자소서 비중이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학 재단 사업을 중심으로 충실히 작성하여야 서류 통과가 가능할 것이라 사료됩니다.

     

      서류 전형을 통과하면 필기 전형을 치루게 됩니다. 필기 전형은 ncs 직업기초능력과 전공시험, 논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목이 상당히 많습니다. 세 가지가 골고루 반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ncs 직업기초능력은 인적성 스타일의 시험인데, 각 영역이 고루고루 출제됩니다. 언어영역 비중이 높은데 장학재단 사업 내용을 중심으로 지문 내용이 구성되기 떄문에 사업 방향, 업무 영역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있다면 좀 더 수월하게 지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시험은 금융상식 등이 출제되는데, 올해의 경우, 크게 미시 경제학, 거시 경제학, 경영학 개론, 재무관리 이렇게 출제되었습니다. 미시 경제학, 거시 경제학의 경우 개론 수준으로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경영학 개론도 전-- 문제집 수준으로 경영학 지식이 있다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재무관리는 개념문제와 베타 값 구하기 등의 약간의 계산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모든 영역을 다 잘 푸는 지원자는 크게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식이 전공시험의 비중 50%를 차지합니다. ( 금융상식이 아닌 일반상식 입니다. ) 서박사 spa 등 일반 상식 책을 보시면 충분히 대비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험 당시의 시사 이슈 같은 것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책에서 못보던 상식 내용, 최신 이슈도 조금 나온 것 같습니다. 마지막, 논술시험의 경우 장학재단 이슈가 출제되었습니다. 서류 합격자에게 장학재단 책자를 나누어주었는데 거기서 출제되었습니다. 장학재단의 사업을 알아야 논술을 쓸 수 있습니다. 푸른 등대 사업 등 장학재단이 수행하고 있는 사업과 연계된 사업 개선방향 및 아이디어를 서술하는 문제가 출젲되었습니다. 총3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이상 후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