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PT면접 - 지정된 장소에서 약 30분간 문제를 품 (약 4장의 자료, 1장으로 정리) 이후 면접실로 이동하여 면접관님들에게 발표 후 질의응답
전공면접 - PT면접 후 바로 진행. PT와 관련된 전공, 관련되지 않은 전공 모두 물음
인성면접 - 구조화 면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MOF에 대해 설명해보라 MOF란 계기용 전력량계로서, PT와 CT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계측기의 경우 전압, 전류를 바로 측정하게 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MOF를 설치하여 전압, 전류를 Down 시킨 후 측정합니다. 간이수배전설비 회로를 그려보라 회로도 판서에 그림 실패한 경험은 무엇인가? 동아리 회장을 하는 동안 구성원들이 공모전에 나갔지만 하나도 수상하지 못했다. 이는 리더로써 역할을 다 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이후 정신없이 계속 구조화 면접 방식으로 질문이 들어왔는데, 약간 압박면접 느낌이 났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분위기는 다른 회사들 면접에 비해 훨씬 좋은 편입니다. 어떤 대답을 하더라도 지원자가 더 좋은 안이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편입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가장 아쉬웠던 점은 구조화 면접을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대다 면접의 경우 단답식 질문과 대답이 오가지만, 지원자가 한명이고 면접관이 여러 명인 경우, 대부분이 구조화면접으로 진행됩니다. 구조화 면접의 경우 단순히 질문에 대해 대답을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꼬리질문이 들어오게 됩니다. 물론 연습을 한번도 못해본 것은 아니지만 (친구들과 연습을 했지만) 실제로 겪게 되는 압박감과 질문은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한것을이 많이 나와 당황을 했습니다. 차분하게 생각을 잘 정리하고 조리있게 말을 했더라면 면접을 더 잘 볼수 있었을 것 같은데, 안타깝게도 저는 긴장을 너무 많이해서 단답형식으로만 대답을 한 게 아쉽습니다. (단답식으로만 대답하게 되면 자기가 준비한 것들을 말하지 못하게 되고 자기 어필을 많이 못하게 됩니다 ㅠㅠ) 많은 역량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말하는 연습을 하는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순수 면접시간 50분간 혼자서 말을 계속하는 만큼 발화량이 굉장히 많은 면접이었습니다. 면접관이 다 이고 지원자가 혼자인 면접의 경우, 같은 전공의 동기나 선배들에게 면접을 도와달라고 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담백하게 시작한만큼 뒤에 임팩트를 줘야 합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실무, 임원 둘다 3:3이었습니다.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전공 약간 인성에 대하여 실무진 다대다 한번, 임원진 한 번 이뤄졌습니다.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실무진 면접은 주로 전공에 대한 질문이 이루어졌고, 임원 면접은 인성 관련한 압박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전공도 약간 들어오긴했는데 꼬리물고 들어와서 대처가 쉽지 않았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건설 사업이 어려운데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책이 있는가? 현재 부동산 대책 등으로 인하여 주택 시장이 급격히 냉각되고 있지만, 뉴스테이 등 임대 사업 등에서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외 현장에서 근무할때 무엇이 제일 중요하다 생각하는가? 해외에서는 문화와 음식 등 많은 국내와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차이를 극복하고 버텨내는 인내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콘크리트-물 W/C에 대해서 아는바에 대해 다 말해보라 콘크리트의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콘크리트와 물 비율을 말하며 한중, 한서 동절기 하절기 비율이 다른걸로 알고있습니다. 혼화제 등을 첨가하여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답변에 대해 한가지를 끝까지 확인하는 느낌이었으며 생각보다 많이 삭막하였습니다. 특히 임원면접의 경우 인성에 대하여 공격적인 질문이 많았습니다. 옆에 여자 지원자의 경우 현장에 근무하기 어려울것 같은데... 부터 결혼 이후에대한 질문도 많이 들어왔습니다. 대비가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면접을 준비하며 늘 저는 1분 자기소개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특히 회사별로 바꾸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고 그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하는 것에 대하여 고민한 바를 한 번 말해보고자 합니다.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면 생각만 해도 오글거릴 뿐더러 외워서 암기한다는 느낌 너무 나고, 천편일률적이라 면접관들 듣지도 않습니다. 그보다 "저는 ~~ 지원자 누구입니다. 저의 직무에 관한 강점 두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식으로 담백하게 시작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 처음을 담백하게 소개하라. 여기서 부터가 제 중요한 팁입니다. 처음을 담백하게 시작했으니 가식이나 오글거림은 피하고 약간의 진솔함을 확보했지만, 담백하게 시작한만큼 뒤에 임팩트를 줘야 합니다. 저는 강점에 대한 예를 효과적으로 들어야 임팩트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자기소개에서 예를 제시할 때, 거의 대부분 학창시절에 활동한 이야기들을 쭈욱 하시더라고요. 그러나 학창시절에 한 일들을 자기소개에 나열하는 것은 임팩트가 매우 작은 것 같습니다. 모쪼록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영어, 실무진, 임원면접
영어는 현대차계열 spa
실무진면접은 직무&인성위주 임원면접은 인성면접이였습니다.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1. 영어면접10분-원어민과 대화(준비필요x)
2. 실무면접 1:3
-직무설명+어떤식으로 기여할것인지 PR(3분 but 시간안잼)
-PR에대한 질문
-Bei 경험질문+꼬리질문
3.임원면접 5:3
-역사pt발표(시간안잼) +pt에대한질문(5명중 저한테만함)
-그외 경험질문(자소서x): 책뭐읽었나, 감명깊은영화, 왜자신을 뽑아야하나 여자라서 힘들텐데 등
돌발질문에대한 대비 많이하시면 될거같아요 면접비 5만원입니당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왜 견적팀을 지원했나(직무 3분pr) 직무 3분pr후 자세하게 꼬리물기로 견적팀에서 뭘할수 있는지 왜 지원했는지 물어봤습니다.
저는 화공 전공뿐아니라 특허, 재무, 3d프로그램등 다양한방면으로 도전하고 경험해 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현대엔지니어링 견적팀에서 직무를 수행할때 발주처의 정확한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맞는 적절한 vender를 선택해 최적의 cost를 짜는데 밑걸음이 될것입니다. 학창시절 부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같은것이 있나?(임원면접) 저는 솔찍하게 말씀드리면 중고등 학교때는 막살지는 않았지만 신념같은것은 따로 없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군대에서 논어를 읽었고 그이후 지금까지 매년 1번이상 논어를 읽으면서 마음에 새긴 구절이 있습니다.
'남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음을 걱정하지말고 내가 남을 알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라'
저는 항상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모든일에 성실히 임하며 또한 모두가 다 장점이 잇으므로 선입견을 갖지 않고 장점만을 보려고 노력합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실무진면접에서는 너무 떨어서
동문서답하고 경험에대해서 계속 꼬리질문과 특별한경험위주로 물어봐서 당황했기에 제대로 답변을 못했고
면접관들도 만족해 하시지는 않았습니다.
임원 면접에서는 흠 위에 신념에대한 답변이후 임원분께서 저한테 배워야되겠다고 농담하실정도로 분위기는 좋았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흠 면접후 정말 아쉬웠던건 작년면접과 상반기 면접 3가지정보를 가지고
2주내내 전공공부만했는데 전공에대한 질문은 1도 안물어 봤습니다.
이는 아마 내년 면접도 시스템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므로 모든걸 대비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인성면접을 임원 실무진에서 동시에 물어보셨는데 실무진에서의 직무 pr부분은
제가 지원한부분이 공사/공무/견적./시운전 화공플랜트 이부분이였는데 이중에서도 견적을 골랐습니다.
특히 그 견적에서 무얼하는지 예를들어서 기자재 견적팀에서 하는일이 설계팀에서 짜온 TBE를 받아서 CBE를 수행하고 업체 vender를 선정하고 이러한 전문적인 직무적인 지식까지물어봤고 또한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다른 직무도 마찬가지인 만큼 준비를 많이 하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임원면접 5명이들어갔는데 솔찍히 5명다 못했습니다., 한국사 ppt 발표이후 질문은 저한테만 하셨고 다들 긴장하고 떨어서 그런지 제실력을 발휘 못한거 같습니다. 특히 임원이 공통질문으로 왜지원했냐랑 지금 직무를 예를들어 공사에 지원했는데 혹시 설계로 바뀌면 어떻할꺼냐라는 질문에 대답을 전부 기계적으로 너무 티나게 하는것 같아서 안타까웟씁니다.
준비를 하실때 최대한 자연스럽게 하는걸로 준비하는 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물론 날짜마자 임원분들이 다르게 들어오시는거 같으므로 누가 뽑힐지 모르지만 다른 날에 봤던 사람들도 물어보니까 최대한 솔직하게 거짓없이 답변해야지 저때도 그랬지만 알바를 했다고하면 그알바를 뭐했냐 시급얼마냐 부터해서 계속 꼬리를 물고 물어보았기때문에 기억이 나지 않으면 기억이 나지않는다고 솔직히 답변하는것도 중요한것 같습니다.
1차 2차면접이 아닌 최종면접으로 결정나는만큼 모든걸 다준비해서 후회없이 다쏟아내고 오셨으면 좋켔습니다.
기본적으로 저같은경우 현재 입사한 신입사원 친구2+ 화공플랜트 설계팀 부장님 대리님 한분까지 어떻게든 컨택해서 회사내돌아가는 것과 직무내용을 물어봤는데 이정도의 수고는 하셔야 아마 직무쪽에서 할말이 생길것 같고 추가로 전공+인성대답도 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두 면접다 3대3면접이었습니다.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자기소개한번 해보세요
2012년 11월, 학교에서 ‘군산 복합 화력발전소’로 현장견학을 다녀왔던 적이 있었습니다. 친환경적인 설비를 갖추고 2차 발전으로 인해 효율을 올린 발전소를 보며, ‘환경과 효율을 생각하는 플랜트 엔지니어가 되어야겠다.’라고 다짐했습니다. 먼저 기본을 탄탄히 했습니다. ‘공학설계 기초’, ‘기계요소설계’, ‘진동공학 및 설계’를 들으며 설계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마다 제품의 구매, 설계, 제작 의 모든 파트가 한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하는 것에 매료되었고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역량을 보고 그 안에는 분명 ‘멈추지 않는 원동력’이 있고 현대엔지니어링의 무한한 성장과 함께 제 자신도 성장할 수 있는 큰 포부를 갖고 현대엔지니어링의 인턴사원이 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김승필씨의 최종 입사후 꿈은 무엇인가요?
저의 최종 꿈은 프로젝트를 총괄 관리하는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는 것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선 먼저 플랜트 사업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설계부터 알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화공플랜트사업본부나 전력플랜트사업본부의 엔지니어링부문 기계 팀으로 들어가고 싶습니다. 플랜트 사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설계부터 성실히 배우고난 후 현장경험을 통하여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노하우를 체득할 계획입니다. 그 이후에 부서 간 업무 문제, 품질 저하, 설계 오류, 자재 수급 문제 등을 관리하고 차질이 없도록 진행하는 능력을 갖춘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부가적으로 외국어 능력을 가꾸어 나갈 것이며 퇴근 후엔 플랜트엔지니어링에 대한 전문서적을 보며 꾸준히 자기계발 할 계획입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3명 면접관님 모두다 좋아하셨고 긍정적인 제스쳐와 함께 꼬리물기식의 질문을 몇개 하시고 다 대답하고 나니 만족하시는 것같았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엔트로피와 엔탈피는 무엇이죠?
얼버무리고 대답을 잘 못했습니다.
해외근무가 있을텐데 어떻게 적응할것인가?
저의 집은 부산입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시절엔 서울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고 대학교는 전남광주에서 다녔습니다.
저는 어느곳이든지 잘 적응해내는 기질을 어린시절부터 키워왔습니다. 그래서 어디에서 일을하던지 환경에 게의치 않고 잘 해낼수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열전달 3가지 종류에대해 말해라
자세히 기억은 안나지만 공식을 예로 들어서 설명을 구구절절했고 추가로 그 식들이 실제 플랜트에서 어떻게 적용되냐고 추가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옆에 지원자는 그 부분까지는 잘 모르겠다고 답변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아리까리한 표정도 많았습니다. 다른 것보다 자신감이 좀 부족해보이는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에게 좀 더 압박으로 질문했던것같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팀이라고 한다면 마인드를 잘 잡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 되는 것은 없습니다. 목표가 분명하고 어려운 환경이라도 바꿔보려는, 또는 극복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결과는 분명 좋게 따라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긍정의 자세와 앞으로 어떠한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생각하려고 항상 노력했던 평소 습관들이 좋은 면접결과를 가져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다만 면접 도중 방금하신말을 영어로 해보실래요 ?라고 할때 저같은경우엔 해외연수덕에 잘 대답했지만 다른지원자는 거의 말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 스피킹능력을 키워야한다는걸 깨닳았습니다.
그리고 보통 자소서를 쓸대 여러기업을 대상으로 주력노력을 하지만 저는 몇개 제가 진짜 가고 싶은 기업만 골라서 한 자소서에 10일이상의 노력을 투자했던것같습니다. 간절한만큼 그 회사에대한 열정을 투자한다면 분면 좋은결과또한 따라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준비한만큼 면접에서도 잘해냈고 준비한만큼 말할수 있으니 부디 집중하시고 하나를 찐하게 파고들어보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 플랜트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실무면접 3 대 3
임원면접 3 대 3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국토대장정에서 팀웍을 이끌기 위한 노력으로 무엇을 했나? 팀원들과 소통을 주로하면서 서로 이해 할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또한 분위기가 힘들어질 때 노래를 부르면서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고 팀원들이힘들 때 맛사지, 등밀어주기 등을 해 주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자신이 수행했던 임무는? 그리고 그 성과는? 계단을 오르는 자동차를 만들면서 조장을 수행했습니다. 군대 전역후 처음 맞이한 프로젝트여서 많이 부족했지만 팀원들과 소통을 하면서 분위기를 좋게 이끌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머리를 맞대고 실패를 여러 거듭하였고, 심지어 최종경진대회까지도 실패를 하였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결과 마지막 기회에서 성공을 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었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처음 실무 면접 때는 긴장이되어서 많은 대답을 제대로 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면접관님들이 일부러 분위기를 좋게 만들어 주어서 긴장을 풀게 만들어 주셨고, 기분좋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말하고자 했던 것을 정확히 말하고 또한 웃으면서 말하는 것이 가장 좋은것 같았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영어로 자기 소개가 가능한가? 오픽형식의 대답을 통해서 무엇이라고 말하였는지는 잘못들었지만 자신감있게 발표를 하였고, 임원분들께서는 아주 좋게 반응을 해주셨습니다.
가장중요한 포인트 : 자신감!!!! EPC 수주방식을 아느냐? 회사의 특징을 질문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잘 알지 못하였고, 대답을 잘하지 못하여 좋은 반응을 얻지는 못했습니다. 자신의 장점? 해외 경험을 통한 자신감과 추진력이라고 말했습니다.
해외에서 다양한 외국인들을 만나고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글로벌 시대에 자신을 키워왓다고 설명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자신감있게 대답한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반응이 좋았습니다. 자신감있는 대답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가장 아쉬웠던 것은 제가 준비한 것을 제대로 말하지 못했던 실무면접이었습니다. 긴장을 한탓에 무엇을 제대로 말해야 할 지 정확히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처음을 그렇게 맞이하게 되어 더욱 긴장을 할것을 생각하던 찰나에 면접관님들께서는 일부러 분위기를 좋게 할려고 하시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압박면접이 아닌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어 이후에는 제가 말하고자 했던 것을 차츰 정리하면서 기분 좋게 면접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실무면접에서는 자소서위주로의 면접을 보았습니다. 자신들이 어떻게 성장해왔고, 어떤것을 경험해 왔는지 그 과정을 정확히 표현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임원면접에서는 예정에는 없었던 PT면접이 있었습니다. 간단한 전공지식을 15분 여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임원 면접때 2분 가량 발표하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앉아서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이었습니다. 잘 알지 못하는 문제가 나와서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슷한 전공지식을 덫붙여서 발표를 한다면 큰 무리 없이 수행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실무면접보단 임원면접이 더욱 편했습니다. 인상 좋으신 임원분들이 분위기를 좋게 하실려고 하는 모습이 더욱 눈이 띄었습니다.
그리고 임원면접에서는 자소서 + PT + 회사분석 등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준비를 많이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예의, 자신감, 그리고 자신이 준비한것을 얼마나 대답을 잘하느냐 인것 같습니다.
이러한 것을 잘 준비한다면 면접관분들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 합니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 플랜트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실무진 3:3, 임원진 3:3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가장 좋아하는 타입의 사람과 가장 싫어하는 타입의 사람을 말해보세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타입의 사람은 끈기가 있는 사람입니다. 저는 작년에 하프마라톤에 참가하여 완주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일주일에 3번씩 10km 씩을 달렸고 일주일에 한 번은 15km를 달렸습니다. 이때 같이 연습했던 사람들 모두 끈기 있게 훈련하고 도전하여 하프마라톤 완주에 성공하였습니다. 저는 이렇게 준비를 해가면서 끈기를 길렀고 끈기가 있는 사람을 가장 좋아합니다. 가장 싫어하는 타입의 사람은 겉과 속이 다른 사람입니다. 겉으로는 좋은 말을 하지만, 속으로는 욕을 하는 사람을 가장 싫어합니다. 그렇게 가장 싫어하는 타입의 사람이 상사라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이 상사가 된다면 저는 그 상사의 속에서부터 인정받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속에서부터 인정받는다면 겉과속이 다른 사람일지라도 저의 역량을 마음껏 보여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힘든 일이나 난관에 부딪혔을 때 어떻게 헤쳐나갈지 말해보세요. 저는 어떠한 힘든 일이라도 하나하나씩 해결해 나가다 보면 결국에는 모두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작은 것이라도 하나하나 해결해 갈 것입니다.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 뭐가 있나요 AutoCAD, MATLAB, VisualStudio, WinAVR, LabVIEW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AutoCAD는 2D도면을 그릴 수 있으며, 최종 프로젝트로써 캠핑카와 요트의 도면을 그려보았습니다. C언어를 익혀 이를 기반으로 한 VisualStudio와 WinAVR을 다룰 수 있으며, LabVIEW를 통해 각종 실험을 설계해 보았습니다. 자소서에 쓴 것 말고 또 다른 고객을 만족시킨 사례가 있나요 저는 군에서 취사병으로 복무했습니다. 어느 날, 일주일 뒤에 미군에서 장군이 온다고 식사 대접 준비를 하라고 지시를 받았습니다. 저는 이러한 지시를 받고, 저의 상관과 미군의 장군을 만족시키기 위해 메뉴 선정부터 요리 레시피 등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재료를 준비하기 위한 지원비도 받아 저의 최선을 다한 결과, 성공적으로 만찬을 준비하고 저는 저의 부대장님과 미군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살면서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하는 윤리적인 행동이 있나요 저는 약속은 반드시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는 제가 어렸을 때부터 약속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약속에는 저의 신의 뿐 아니라,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도 같이 있는 것이라고 가르치셨습니다. 따라서 저는 항상 약속은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실무진들은 시종일관 무표정이었고, 임원진 분들은 계속 웃으시면서 고개를 끄덕여 주셨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카투사에서 언어적 어려움 말고 또 다른 어려움이 있었나요 미군들이 한국군인들을 약간을 깔보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영어 실력을 키우고 당당해지려는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보디빌딩이라는 운동이 다른 스포츠에 비해 지루하고 자신과의 싸움인데, 함들지 않았나요 예, 보디빌딩은 누가 시켜서 한 것이 아니라 제 스스로 좋아서 선택했고 한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신체적으로 힘들고 어려워도 "이건 누가 시킨 게 아니다. 나 스스로 시작한 것이 아닌가" 는 마음으로 저를 다잡았습니다. 조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저는 조직생활에서 위계질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계질서가 흩트려진다면 관리 체계도 흐려지고 서로 간의 의사 전달이나 실무 수행도 어려워 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실무진들은 시종일관 무표정이었고, 임원진 분들은 계속 웃으시면서 고개를 끄덕여 주셨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제가 면접관들의 눈을 피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말하니 면접관님들이 저에게 열정이 가득한 것 같다면 칭찬해 주셨습니다. 떨리고 긴장되더라고 면접관들에게 위축되어 눈을 피하거나 땅을 바라보지 말고 마주치며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임원진 분들은 아무래도 나이가 조금 있으신 분들이다 보니 자잘한 예의 같은 것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듯한 눈치였습니다. 항상 신경쓰면서 거슬리지 않게 행동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면접장에 처음 들어갈 때는 떨리고 긴장되지만 시간이 길어지면서 나도 모르게 루즈해지거나 자세가 흐트려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끝까지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특히 다른 지원자들이 말할 때도 슬쩍슬쩍 면접관님들이 다른 지원자들도 살피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들어가기 전에 얼굴의 긴장을 풀고 웃는 표정을 짓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관님들이 분위기를 풀기 위해 가벼운 농담 같은 걸 던지시는데 이때 같이 웃어준다면 면접관님들이 관심도 가지시고 좋은 인상을 남겨 줄 수 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 건축설계 면접후기
Q1. 면접 전 준비사항 전공 질문이 상당하다고 해서 전공 준비를 철저히 하였다. 에듀스 기업분석 자료를 통해 현대엔지니어링의 최근 사업 동향, SWOT분석 등을 꼼꼼히 챙겨 갔다. 자기소개, 나올만한 질문 등에 대한 답변은 어느정도 암기하였다.
Q2. 내가 준비(예상)한 면접 질문&답변 유학생활을 하였는데, 미국과 한국 대학의 학생들 사이에 다른점은? 서양 학생들은 개인주의가 철저합니다. 어떠한 팀 과제나 프로젝트가 있을 때는 딱딱 모여서 할일 다 합니다. 하지만 그 일이 끝났을 때는 바로 헤어집니다. 어떠한 목적이나 이유가 없으면 모이기 힘듭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팀 과제나 프로젝트를 한 후에 친목도모를 위해 밥은 같이 먹든지 술을 한잔 한다든지 하면서 팀워크를 다지고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점이 다릅니다. 저는 외국에서 오래 살았지만 한국적인 부분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Q3. 실제로 나온/ 나를 당황하게 한 질문&답변 최근에 본 신문이나 뉴스 중 기억에 남는 기사? 이틀 전에 본 기사입니다. 한국의 여러 기업들이 수처리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수 처리 사업은 예전부터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예상이 있었고, 이제 한국 기업들도 그 수요에 맞추어 외국 회사를 인수하거나 투자를 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이 기사를 읽고 플랜트 전문 회사인 우리 현대엔지니어링도 수 처리 사업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Q4.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 LG화학 면접때는 차분히, 적당한 목소리 톤으로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다 전달하였다. 그런데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현대엔지니어링 면접에서는 너무 긴장이 되었고, 그로 인하여 말도 많이 더듬거나 버벅거리고, 목소리 톤이 다소 높았다. 이것이 가장 후회된다. 아직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많은 반성이 들게끔 하였던 면접이었다.
면접을 몇번 해본 후 느낀점은, 회사에서 궁금한 것은 다 거기서 거기라는 점이었다. 왜 우리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다른 동종업계 회사들도 많은데 왜 하필 우리 회사인지. 이것에 대한 확실한 답변, 확실한 동기부여가 있다면 면접관들은 아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 같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 품질 면접후기
Q1. 면접 전 준비사항 일주일에 3번씩 총 6회정도 스터디모임 가졌습니다. 지난 상반기 인턴면접을 봤던 동기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어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기보다는 직무에 대해 완벽히 파악하고 필요한 능력을 분석해서 어떤 질문이든 직무와 연결지어 대답하는 방법을 준비하였습니다. 스터디 그룹원 중 한명이 위XX에서 판매하는 전공면접준비자료로 전공면접 준비했습니다. 사실 나온 문제는 준비한것과는 아무 관련이 없었습니다만, 문제는 어떤게 나올지 모르니 전공면접 또한 준비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Q2. 내가 준비(예상)한 면접 질문&답변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한마디 짧은 면접시간동안 제 모든 것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좋았던 점도 있었을 것이고 부족한 점도 있었을 것입니다.
부족한 점은 보완하고, 좋은점은 더 발전시키는 현대엔지니어링의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Q3. 실제로 나온/ 나를 당황하게 한 질문&답변 본인이 회사에 입사했을 때 내세울수있는 장점 3가지를 말해보아라. 첫번째는 올바른 마음가짐과 몸가짐
두번째는 커뮤니케이션능력
세번째는 도전정신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올바른 마음가짐과 그것을 실천하기위한 몸가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직접 공사를 하는 협력업체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능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며 어떤 상황이 오든 직접 부딪치는 도전정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세가지 능력을 가족관계, 졸업작품진행, 가락시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었습니다.
Q4.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 아쉬웠던 점은 중간에 준비했던 질문이 생각이 안나서 잠시 버벅거렸던 부분입니다. 자신이 준비한 스토리, 대답은 최대한 많이 읊으면서 입에 붙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위에서 언급했던것처럼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기보다는 자신이 지원한 직무를 정확히 파악해서 어떤 질문이든 직무와 연관지어 대답하는 것을 준비하면 좋을겁니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 건축설계 면접후기
Q1. 면접 전 준비사항 독취사에서 스터디 그룹을 구해서 4번 정도 스터디를 했습니다.
스터디중 기업 분석 및 예상 질문에 대한 모의 면접을 진행했어요
특히 저는 수주영업을 썼는데, 면접 당일날 설계로 바뀌어서 조금 많이 당황했는데, 스터디 그룹이 다 설계 직무들이라 큰 도움이 됬습니다.
Q2. 내가 준비(예상)한 면접 질문&답변 현재 여러 건축사들이 어려움을 겪는데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올해 초까지 많은 건설사 및 엔지니어사들이 수주량을 늘리기 위해 저가 수주를 많이 강행했습니다.
때문에 기업에 적자가 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수주를 받아들이는 출혈 경쟁을 많이 했습니다.
이것이 이제 후폭풍이 몰아쳐 많은 건설사들이 불황을 겪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열역학 법칙들에 대해 영어로 설명해 보세요 There are in total of 4 laws of thermodynamics.
First is zeroth law, stating the equilibrium state.
If A and B is in equilibrium, and B and C is equilibrium, we can say A and C is in equilibrium state.
Next is first law, stating the conservation of energy.
It states that in universe, the sum of all energy is steady. It can only be transformed.
The second law states entropy.
It states that entropy in a system can only be stable or be increased. It can never have negative state.
Finally, the third law also implies about entropy.
It states, if T goes close to 0K, entropy will also approach to 0.
Q3. 실제로 나온/ 나를 당황하게 한 질문&답변 이번주에 읽어봤던 뉴스 기사에 대해 영어로 설명하시오 I read about news article about MC mong coming back to public.
However, there had been a lot of saying about his return, since he did not serve the military.
I personally think, due to his evasion of military service, a lot of problems occurred to all famous men for serving the military
취미가 우표수집인데, 이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저는 대학에 입학 한 뒤 많은 나라로 여행했습니다.
다양한 나라에 여행을 하면서 기념품을 사고 싶었는데, 그 중 우표가 무게도 거의 없고 부피도 거의 차지하지 않으면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기념품이라고 생각되 우표 수집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노르웨이에서 산 오로라 우표입니다.
이 우표가 저의 우표 수집 취미를 시작하게 해 준 가장 큰 역할을 해 주었기 떄문입니다.
Q4.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 수주영업으로 열심히 준비했는데 설계로 튕겨서 조금 많이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설계로 바뀐 능력을 바탕으로 미래에 수주영업에 갈 기회가 생기면 더욱 큰 기여를 하게 된 기회로 생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제대로 답을 한 게 맞는지 모르지만, 저는 후회 없이 면접 보고 왔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 플랜트 면접후기
- 일반 상세 후기 : 면접장 및 면접관의 분위기, 준비 노하우, 다른 기업 면접 방식과 비교 등을 기술
- 질문과 답변 후기 : 면접관이 질문한 내용과 답변 중심으로 기술 (가산 포인트 지급)
먼저 면접은 직무면접, 임원면접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면접은 지원자 3 면접관분들 3분 이렇게 3:3 다대다면접 이었구요.
면접분위기는 압박면접은아니지만 밝은분위기도 아닌 그냥 형식적인 분위기였습니다. 임원면접은 다소 분위기가 밝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