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검사를 실행 중입니다.
내용이 많으면 로딩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변경
닫기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닫기
가입 시 입력한 이메일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확인하기

 로고

1:1 문의 홈페이지 마이페이지

인적성 후기

  • 한국도로공사

    2021년 상반기 한국도로공사 필기 후기
    2021.06.25
  •  

    Ncs는 모듈형으로 나왔고 시간분배만 잘했더라면 다 풀 수 있었을 듯 합니다. 60문제에 1시간동안 쳤습니다. 의사소통은 한 개의 지문에 2~3문제 달려있는 형식으로 출제되었고 보도문, 요약, 제목, 옳은 거/옳지 않은 거 고르는 문제 등이었습니다.

    자원관리는 확실히 계산문제가 많았고 의사소통처럼 하나의 지문에 3문제정도 붙어있습니다.

    정보능력은 흔한 함수 같은 문제는 하나도 안나오고 소문대로 좀 어렵게 나왔어요. 기분적인 정보능력을 생각하면 조금 다른 거 같습니다. 문제해결은 명제나 순서는 안나왔고 그냥 평이했습니다.

     

    전공에서는 계산문제에서 많이 막혔습니다. CPA1차 수준으로 나오나는 소문을 들었는데 역시 어려웠습니다. 경영,회계,경제,재무, 골고루 나왔습니다. 경영은 좀 지엽적으로 나왔고 재무랑 회계는 간단한 계산문제들, 경제는 말문제가 많았습니다. 풀다보니 옳은것을 모두 고르세요 식의 문제가 자주 보였습니다.


     

  • 한국도로공사

    2020년 하반기 한국도로공사 정비직 실기 후기 입니다.
    2021.06.08
  •  

    공사 정비직의 경우 필기 시험은 없으면 경력점수가

    만점이 50점(10년 이상)이고 나머지 자격증 50점 입니다.

    경력, 신입 채용이다보니 대부분 나이가 많으십니다.

    실기는 엔진, 섀시, 전기, 판금 이렇게 4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까지는 다 알수 있는데 시험 난이도 및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의 자료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필자가

    경험 후 공유해요~ 그리고 공유가 없을수 밖에 없는게

    경력이 있으시다보니 다 나이가 많으셔서 이런 카페 등

    을 안하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엔진파트는 CRDI 인젝터 탈거, 시리우스 엔진 타이밍벨트

    둘다 시동이 걸려야 됩니다.

    전기파트 XD 윈도우 레귤레이터 탈부착, EF도어락 작동 불량

    불량 부위 2개소.

    섀시파트 마이트 전륜 브레이크 패드 탈부착

    스포티지R 프론트너클 탈부착

    판금파트 9mm 두께 맞대기 용접

    산소절단

    이런식의 문제가 주어지며, 필자가 말하고 싶은거는 정비 경력이 어느정도 있으시면 엔진 전기 섀시는 쉽게 진행가능하며, 판금파트에 익숙지 않으시면 연습이 필요합니다.

     


  • 한국도로공사

    행정(법정)은 경영보다는 사람이 적었습니다.
    2019.04.01
  • 사람이 적어서 한 학교만이 지정되어 장소가 멀리 있었습니다. 교통편도 지하철에서 내려서 한 10분 걸어야 되어 멀게 느껴졌습니다. ncs는 작년보다 훨씬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지문들이 가독성이 좋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시험지가 크고 따로 스테인플러철이 되지 않아 넘길때 불편했습니다. 컴퓨터 관련 지문이 어려웠습니다. 진입하면 풀리는데 그 진입이 어려웠습니다. 시간이 매우 부족하여 맨 뒷 파트는 모두 찍었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마지막 파트가 풀기 쉬운 부분이었습니다. 행정(법정)은 무난하게 나왔습니다. 7급 9급 공무원 시험에서 참조한 문제가 많았습니다. 행정법은 자주 출제하는 판례가 종종 보였습니다. 헌법은 조금 세세한 부분을 출제했습니다. 제가 행정법과 헌법을 배웠는데, 솔직히 공부를 했다면 제대로 풀 문제들 많았습니다. 헌법은 별로 출제안해서 행정학 행정법 등 그 외 위주를 집중해서 공부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시간은 딱 맞았습니다. ncs에서 결정날 것 같습니다. 여기는 과락도 있어서 조금 어려운 것 같습니다. ncs는 정말 시간싸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버릴 줄 아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누구에게나 어려운 문제는 제끼고 잘풀리는 문제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풀리지 않는 문제는 과감히 찍고 넘기세요. 그리고 좀 어려운 파트다 싶으면 제끼고 다른 파트 먼저 푸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결국 평균을 내는 것이므로 많은 것을 맞추는 것이 유리합니다. 법정은 판례나 이론 그리고 공무원 기출을 살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통합전공이라 공부할 것이 많지만 엄청 깊게 내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공무원 준비하다 오는 사람들이 많아 평균 점수가 높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정 통합 전공은 한문제도 놓치지 않고 풀겠다는 각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도로공사도 자기소개서가 적부이기 때문에 필기시험을 치룰 기회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행정직의 티오가 줄어들고 ncs는 점점 어려워지고 통합전공이라 과목수가 참 많습니다. 그리고 필기를 통과해도 면접도 만만치않은 것 같습니다. 공기업 사무나 행정 쪽은 신중하게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 인적성 필기 후기
    2015.07.09
  • 올해 초에 한국도로공사에 원서를 넣었고, 인적성을 보았습니다. 결과는 불합이었지만 혹시나 제 글이 도공을 준비하시는 다른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싶어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도로공사는 지원조건만 갖추면 서류는 무조건 통과입니다. 그리고 나서 엄청난 경쟁률의 인적성을 보게 됩니다. 사실 저는 올해 처음으로 공기업을 준비해서 많이 정보가 없었는데, 도공은 공기업 중에서도 인적성이 어렵기로 유명한 기업이었습니다. 주로 고시하시던 분들께서 많이 붙으실 정도로 악명이 자자하더군요. 일단 시험은 상식+전공+도공관련 지식 이렇게 구성되어 나왔습니다. 저는 경제학 전공이었기 때문에 경제학을 선택해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2시간동안 100문제정도를 풀어야 했습니다. 상식1 전공6 도공3 정도의 비율로 문제가 나왔고, 시간은 딱히 부족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넉넉한 시간도 아니었습니다. 상식시험은 무난했고, 어려웠던 것은 전공시험이었습니다. 아마 전공시험에서 합불이 갈리는 것 같았습니다. 전공시험의 경우에는 깊이가 있어서 어렵다기보다는, 대부분의 공기업 전공시험처럼 너무나도 넓은 범위를 대상으로 문제가 골고루 나오기 때문에 오랜시간 공들여 준비하신 분들이 절대적으로 문제를 잘 푸실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회계 계산 문제가 가장 어려웠고, 시간이 많이 걸렸던 문제였습니다. 기본회계+a정도의 수준까지는 공부를 해야 시간 내에 제대로 문제를 풀어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도공관련 문제의 경우에는, 조금만 사전공부를 하고 갔다면 더 많은 문제를 맞출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도로공사 자체에 대한 문제도 있었지만, 우리나라 도로의 전반적인 역사에 대한 문제들도 나왔습니다. 관심을 갖고 미리 공부한다면, 무난하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험을 본 후 느낀 것은, 도공을 붙고싶다면 오랜기간동안 미리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절대로 일반 기업처럼 서류발표 후 유야무야 준비해서는 통과할 수 없는 시험이었습니다. 도공을 가시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자신의 전공을 확실히 공부하셔서 꼭 원하시는 결과 이루시길 바랍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