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BP화학
인성면접(컴퓨터로 인성검사, 45분간)
SSAT에서 빠진 인성검사를 먼저 지정된 장소에서 진행요원들의 지시에 따라 치렀습니다. 이전의 인성검사지보다 조금 더 선택지가 많아졌고 질문도 많았습니다. 잘 고민해야하겠더군요.
임원면접 (3명 면접관 : 본인)
인성면접이었습니다. 먼저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물으셔서 에세이 쓴거랑 다른 동기를 말씀드렸습니다. 그 후 지원동기에 대한 상세한 질문 조금 더 받고 에세이 항목으로 질문하셨습니다. 자연과학과 사회환원활동에 대해 적었던지라 그런 쪽으로 많이 질문 하시더군요. 면접관 한분이 계속 웃어주셔서 그 분위주로 바라보며 대답했던게 마음 편해지는데 좀 도움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회환원 활동을 소재로 이야기하시면서 삼성의 CSR은 잘 되고 있느냐 물으셔서 저의 소신대로 대답했습니다만 저의 의견을 반박하시며 재차 질문 하셨습니다. 저는 뜻을 바꾸지 않고 다시 제 생각을 보강해서 말씀드렸고, 면접관님들이 웃으시면서 농담하는 분위기로 바뀌며 좋게 끝났습니다. 에세이에 현사회의 이슈에 관해 쓴 것에 대해서는 그에 관한 짧은 요약을 설명해달라 하셨고, 주제자체가 조금 어려운 주제라 제답변을 들으시곤 바로 저의 관심과 취미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있냐라고 물으셔서 준비해간 대답 깔끔히 대답하되 너무 외운티 나지 않도록 대답하려했네요.
PT면접(6명 실무진 면접관 : 본인)
발표자료 준비실로 가기 전 질문에 관한 주제를 먼저 선정하고 준비실로 들어갔습니다. 40~50분가량의 준비시간이 주어지고 앞에 커다락 벽시계가 있었습니다. 준비실 도착하니 제가 뽑은 질문관련 질문지를 주셨습니다. 총 두장이었는데 앞에는 질문에 관한 4~5줄 정도의 배경설명이 있었고, 뒷면에 질문이 있었습니다. 질문지는 건드리지 말고 깨끗한 A4용지를 주시며 거기에 볼펜으로 발표 대본 작성하라셨습니다. 종이사용제한은 없었습니다. 발표는 면접관들 앞에 놓인 화이트보드를 이용해서 발표해야 했고, 발표가 끝난 후 15분 정도 발표관련 질문과 인성면접질문을 조금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