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4명/지원자4명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자신의 장점은 무엇인가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와 다양한 사회 경험을 지니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더불어 다양한 사회 경험을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2013 평창 스페셜올림픽에 기자단으로 참가한 경험이 있으며 언론사 인턴기자 및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저만의 역량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지원 동기가 무엇인가
평소 통일에 대한 염원이 남달랐으며 강원도 철원 GOP에서 군복무를 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넓게 이어진 철책선을 보며 왜 아직도 분단국가인지에 대한 고찰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전역을 한 후, 직접 통일과 관련된 기관에서 일을 하고 싶은 마음에 경영학과 재학생임에도 불구하고 통일연구원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긍정적이었고, 답변의 충분함 여부를 떠나 귀를 기울여 들여주는 자세가 좋았고 리액션도 좋았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전공이 통일관련 전공인데 어떻게 살릴 것인가?
통일관련 전공와 행정 직무를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북한방송도 진행 및 준비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북한 관련 업무는 누구보다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연구원에 녹여 반드시 필요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두 명의 상사가 동시에 업무를 주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업무의 중요도와 신속성을 판단해 수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처한 상황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을 드린 후 양해를 구하는 모습을 보여 갈등이나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무모하게 밤을 새워 일하기 보다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겠습니다.
어떻게 지원 공고를 보게 되었나?
평소 관심이 있어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 공고를 보고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평소 통일연구원 홈페이지에 수시로 방문해 언제 채용이 있는지 확인해 왔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차별 없이 지원자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압박감 없이 편안한 분위기였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자신이 잘 아는 내용이라고 먼저 성급하게 대답을 하기 보다 다른 사람들의 말도 들으면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는 것이 큰 팁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 장소에 최소 10분은 먼저 도착해서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 심적으로 안정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정시에 도착해 아무런 준비도 하지 못한 채 면접을 보게 되었는데 이 경우 복장 및 다양한 자기 정비에 시간을 할애할 수 없기 때문에 불리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을 유의하고 사전에 면접 준비를 철저하게 한다면 다가올 면접에서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채용에서 불합격 하였습니다. 전공과 관련이 없었기 때문에 마이너스 요인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을 하지만 자기소개 부문에서 준비가 미흡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여러 차례 면접을 봐서 준비가 되어있었지만 당시는 처음이었기 때문에 부담이 된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버스나 지하철 등을 타고 시간이 남을 때 자기소개를 한 번 떠올려 본다는 면접을 볼 때 큰 힘이 될 것입니다.